[김홍배 기자]박근혜 정부 국정원의 '특수활동비'가 조윤선, 현기환의 주머니로도 들어갔다. 이들은 정무수석으로 재임하는 동안 수천만원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31일 이 같은 내용을 파악하고 수사를 벌이고 있다고 밝혔다.

검찰에 따르면 국정원은 조윤선, 현기환 전 정무수석에게 특수활동비에서 매달 500만원씩을 상납했다. 조윤선 전 정무수석은 2014년 6월 취임해 2015년 5월까지 약 5000만원을 받았고 현기환 전 수석도 1년 동안 비슷한 액수의 돈을 챙긴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박근혜 정부 출범 이후 국정원이 특수활동비 중 수십억원을 청와대에 건넸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하고 수사 중이다.

국정원의 뇌물 상납 수사를 위해 이날 검찰은 박근혜정부 시절 '문고리 권력'으로 불린 안봉근 전 청와대 제2부속비서관과 이재만 전 총무비서관을 긴급체포하고, 당시 국정원장을 지낸 인사들의 자택 등을 압수수색했다.

이날 압수수색 대상에는 남재준·이병기·이병호 전 국정원장과 조윤선 전 정무수석, 안봉근·이재만 전 청와대비서관의 자택 등 10여곳이 대거 포함됐다.

국정원으로부터 돈을 건네받은 청와대 인사는 이재만 전 비서관, 안 전 비서관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국정원의 특수활동비 상납에 대해 뇌물수수 등 혐의를 적용해 수사를 벌이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