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홍배 기자]"대통령이 돈이 필요하다 합니다."

지난해 9월 청와대가 국정원에 2억 원을 추가로 요구해서 돈을 받은 사실이 확인됐다. 이때는 국정농단 의혹이 불거지기 시작해 국정원에 특수활동비 상납을 중단하라고 지시한지 2개월이 지난 시점이다,

3일 SBS는 "당시에는 정호성 전 비서관이 전달을 맡았는데, 국정원에 돈을 요구하면서 청와대가 한 말은 "대통령이 돈이 필요하다.였다"고 보도했다.

매체에 따르면 검찰은 "2달 뒤인 9월 안봉근 당시 비서관이 다시 연락을 해왔다"는 국정원 관계자의 진술을 확보했다.

"대통령이 돈이 부족하다고 한다", "대통령이 돈이 필요하니 돈을 보내라"고 요구했다는 것. "대통령의 지시"라는 말도 덧붙였다.

국정원이 실제로 2억 원을 상납했고, 당시 정호성 비서관이 돈을 받아 갔다는 국정원 측 진술도 나왔다.

정 당시 비서관도 검찰 조사에서 이런 사실을 인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매체는 비선 실세 최순실 씨는 자신의 국정농단 의혹이 불거질 조짐을 보이자 2016년 9월 3일 급히 독일로 출국했다. 검찰은 박 전 대통령이 9월에 받은 2억 원이 최순실 씨의 도피와 연관됐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전했다. 일종의 '최순실 비상금'이라는 이야기이다.

왜 박근혜 전 대통령이 그만두도록 한 국정원 돈 상납을 2달 만에 다시 요구했는지, 지난해 9월이라는 시점은 어떤 의미가 있는 것인지에 향후 검찰 수사가 집중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