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합뉴스 캡쳐
[김민호 기자]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상납이 박근혜 정부 청와대에 이어 당시 국회의원에게도 들어갔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이 같은 의혹이 사실로 밝혀질 경우 이른바 '국정원 게이트' 사건이 정치권 전체로 확대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지난 2일 미주 한인 매체인 선데이저널은 "박 전 대통령에게 상납된 돈 중 상당액이 당시 새누리당 전당대회 자금으로 사용됐다"는 당시 여당  인사의 제보를 인용해 보도했다.

제보자가 매체에 전한 내용을 종합하면 “2016년 8월에 있던 새누리당 전당대회는 2017년 지방선거와 대선을 지휘할 당대표를 뽑는 선거였던 만큼 친박계와 비박계가 사활을 걸었던 선거다. 친박계에서는 이정현 의원을 밀었고, 비박계는 주호영 대표를 밀었다. 정병국 의원도 유력한 후보였지만, 지역에서 갑작스럽게 정 의원을 비방하는 지역 의원들의 기자회견과 이어지는 검찰 수사로 중간 낙마했다. 이후 두 사람의 2파전이 이어졌는데, 청와대에서 상당히 이 선거에 관심이 가졌다. 당시 현기환 정무수석을 비롯해, 문고리 3인방이 이 선거를 직접 챙겼고, 자금력이 약한 이정현 대표 측의 자금사정도 챙겼다. 안봉근, 이재만 두 사람이 어디서 가져왔는지 돈을 당에 전달했고, 이것이 대의원들에게 살포된 것으로 알고 있다. 그리고 이 돈이 국정원에서 나왔다는 소문이 파다했다."는 것이다.

실제로 당시 이정현 의원은 조직력이나 자금력에서 밀린다는 예상을 뒤엎고 당대표로 선출됐다. 이 의원은 당시 본국 언론과의 인터뷰에서도 조직력이나 자금력이 밀린다는 사실을 시인했으나 압도적인 표차로 승리했다. 결과적으로 청와대가 국정원의 돈을 활용해 선거를 도왔을 가능성이 의심되는 대목이라고 매체는 의혹을 제기했다

이러한 가운데 14일 머니투데이는 사정당국에 따르면 국정원은 2015년부터 지난해까지 여야 국회의원 5명에게 총 10여차례에 걸쳐 회당 수백만원씩 이른바 '떡값' 명목으로 특수활동비를 건넨 것으로 알려졌다고 보도했다.

매체는 이들은 모두 현직 의원들로, 이 가운데 3명은 19대 국회에 이어 20대 국회에도 입성한 재선·3선 의원이며 2명은 20대 초선 의원이라고 덧붙였다.

이는 앞선 선데이저널 보도를 뒷받침 해 주는 내용으로 이 같은 사실로 드러날 경우 자유한국당 존립자체가 흔들릴 수도 있다는 얘기가 나오고 있다.

이날 사정당국 관계자는 "국정원 간부들이 국회 상임위원회 참석 등을 위해 국회를 방문할 때 일부 의원들과 개별적으로 외부에서 식사 자리를 갖고, 그 자리에서 특수활동비를 전달했다"고 말했다.

청와대에 대한 국정원의 특수활동비의 상납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수사팀 관계자는 이와 관련, "국정원이 국회의원들에게 특수활동비를 전달했다는 관련자의 진술은 아직 확인된 바 없다"고 말했다.

한편 검찰은 이날 이병기(70) 전 국가정보원장을 긴급 체포했다. 이 전 원장은 박근혜 정부 시절 국정원장을 지내며 특수활동비를 청와대에 상납한 의혹을 받고 있다. 청와대에 국정원 특수활동비를 상납한 혐의로 조사를 받은 전직 국정원장 중 첫 체포다.

검찰은 박근혜 정부 국정원이 2013년부터 지난해 국정농단 사건이 불거지기 전까지 국가 예산인 특수활동비를 정기적으로 5000만원 또는 1억원씩 청와대에 상납한 것으로 보고 수사를 벌였다.

검찰 관계자는 "체포시한 내 이 전 원장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할 방침이다. 또 남재준(73), 이병호(77) 전 국정원장에 대해서도 구속영장 청구 여부를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