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롯데홈쇼핑에서 불법 후원금을 수수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전병헌 청와대 정무수석이 16일 오전 춘추관에서 기자들에게 '대통령께 제가 누가될 수 없어 정무수석의 직을 내려놓는다'며 사퇴의사를 밝혔다.
[감민호 기자] "대통령님께 누가 될 수 없어 정무수석 직을 내려놓습니다"

롯데홈쇼핑 재승인 로비 연루 의혹을 받고 있는 전병헌 청와대 정무수석이 16일 이 같이 사퇴 의사를 밝혔다.  전날 검찰수사와 관련한 입장문을 발표하기 전에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과 논의를 한 것이 알려지면서 자진사퇴 얘기가 나온지 하루만이다.

이미 서울중앙지검 관계자는 "진전 상황을 감안할 때 전 수석에 대한 직접 조사는 불가피하다고 보고 있다"며 "이 정도 수사 상황이 됐는데 수사 대상이 아니라고 하는 것은 겸연쩍은 일"이라며  전 수석 소환 임박을 시사한 바 있다.

그런만큼 현직 청와대 수석으로 검찰에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되는 장면의 '정치적 파장'을 누구보다 잘 아는 전 수석으로써 더 늦기전에 '보험'을 들면서 청와대의 '체면'을 덜어주는 '일타쌍피'의 수를 택한 셈이다.

하지만 정치권 일각에서는 전 전 수석의 이날 자진사퇴는 여당과 청와대 내에서 나오는 '사퇴압박'이 결정적이었다고 해석하고 있다. 여권 내에선 현직 수석으로 검찰 수사를 받는 것이 적절치 못하다는 목소리가 확산되고 있는 상황도 큰만큼부담이 컸을 것이란 얘기다.

여기에 롯데홈쇼핑이 한국e스포츠협회에 지원한 후원금이 전 수석 측에게 흘러들어갔다는 등의 언론의 추가 의혹 보도도 부담이 됐다. 

결국 문재인 정부의 적폐청산 작업에 대한 정당성 확보는 물론 야당의 정치보복 주장에 빌미를 주지 않기 위해서라도 사퇴 결정이 불가피했다는 판단이다.

이제 관심은 검찰 소환이다.

이날 법조계에 따르면 검찰은  내주 전 수석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하기로 방침을 정하고 전 수석 측과 구체적인 출석 일정을 조율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관계자는 "아직 소환 시기가 정해지지는 않았다"며 "적어도 이번 주말까지는 소환 조사가 이뤄지지 않을 것 같다"고 밝혔다.

현재 검찰은 롯데홈쇼핑이 본업과 거리가 먼 게임 관련 협회에 거액을 출연하는 과정에서 전 수석의 적극적인 역할이 있었을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다.

실제로 검찰은 강 전 대표 등 롯데홈쇼핑 관계자들로부터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이던 전 의원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판단해 윤 전 비서관의 요구에 응했다는 취지의 진술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또 16일 구속한 e스포츠협회 사무국장 조모씨로부터 윤씨가 전 수석의 총선 선거자금으로 쓸 것이라면서 돈을 요구해 와 허위 용역 계약을 맺는 수법으로 1억1천만원을 편법으로 내줬다는 취지로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검찰은 협회가 전 수석이 국회의원 시절 1년 정도 비서와 인턴에게 월 100만원 가량 급여를 지급한 사실도 확인했다. 전 수석 가족이 롯데홈쇼핑이 로비용 비자금으로 매입한 기프트카드를 사용한 흔적이 일부 드러난 점도 불리한 정황이라는 지적이다.

이런 가운데 한 언론은 전 수석이 롯데홈쇼핑의 방송 재승인 직후인 2015년 8월 제주도의 롯데 계열 휴양지인 롯데아트빌라스에서 2박 숙박비와 저녁 식사 등으로 250만원 상당의 향응을 받았다고 보도하기도 했다.

그러나 전 수석은 이날 문재인 대통령에게 사의를 표명하면서도 자신의 결백함을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과연 그럴까?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