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호 기자]친박 최경환 자유한국당 의원이 2014년 7월부터 2016년 1월까지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으로 재직 당시 국정원으로부터 특활비 명목으로 1억여원을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16일 JTBC는 검찰이 관련 진술과 증빙 자료를 확보하고 최 의원을 소환 조사할 것으로 전해졌다고 밝혔다. 검찰은 최 의원이 받은 돈이 대가성이 있는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고 매체는 덧붙였다.

최 의원의 장관 재직시절을 고려할 때 이병기·이병호 전 원장으로부터 건네받았을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이병기 전 원장은 2014년 7월부터 2015년 3월까지, 이병호 전 원장은 2015년 3월부터 지난 6월까지 국정원장으로 재직했다.

현재 최 의원 외에 특활비를 수수한 국회의원 4~5명의 이름이 거론되고 있다. 특활비 수수자로 지목되는 박근혜 전 대통령 외에도 현역 국회의원들이 수수자로 거론되면서 검찰 수사가 어디까지 확대될지 주목되고 있다.

이날 검찰 관계자는 시사플러스와 통화에서 "수사 관련 내용에 대해서 현 단계에서 확인해 드릴 수 없다"고 밝혔다.

최 의원은 한국당 내에서도 친박(친박근혜)계의 핵심이다. 새누리당 시절 원내대표를 지냈고, 경제부총리로 일하면서 ‘초이 노믹스’라는 박근혜 정부의 경제정책을 주도했다.

한편 이날 최 의원 측은 “그런 사실이 없다”고 부인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