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홍배 기자]아픈 것도 닮나 ‘국정농단’ 사건으로 재판 받고 있는 박근혜(65) 전 대통령과 비선실세 최순실(61)씨가 16일 동시에 건강 이상 징후를 호소했다.

이날 서울구치소에 따르면 박 전 대통령은 오전 허리통증 등 치료를 이유로 구치소를 나와 서울 강남의 한 종합병원에서 진료를 받았다.
  
박 전 대통령은 병원에서 자기공명영상(MRI) 촬영 등 진료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구치소측에 따르면 본인이 외부 진료를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구치소 관계자는 “허리통증에 의한 것으로 알고 있지만 병원에서 담당 의사 소견에 따라 진료 내용은 바뀔 수 있다”고 말했다.
  
박 전 대통령의 수감 중 외부 진료는 이번이 세 번째다. 지난 7월 28일엔 수감 생활 중 왼쪽 네 번째 발가락을 다쳤다며 병원에서 MRI 촬영 등 정밀 검사를 받았고, 지난 8월 30일에도 허리 통증을 호소해 휠체어를 타고 병원을 찾았다.
  
당시 박 전 대통령은 어깨와 허리통증, 속 쓰림 증상 등을 호소했지만 진단 결과 이는 나이에 따른 퇴행성 증상으로 건강에 이상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최순실씨 역시 이날 오전 갑자기 '심장이상'을 이유로 재판부에 불출석사유서를 제출했다.

최씨 측 변호인은 “아침에 일어날 때 심장이 펄떡펄떡 뛰어서 잘 걷지도 못 한다”며 “지금도 병원에 못 가고 누워 있다”고 설명했다. 결국 서증 조사를 하기로 했던 오전 재판 일정은 결국 최씨가 출석할 때까지 공전됐다. 최씨는 오후 2시가 돼서야 법정에 나왔다.

최씨는  추가 구속영장 관련 심문절차를 진행과정에서 "재판 받고 싶지 않다" 등 격한 발언도 쏟아냈다.

재판부가 발언 기회를 주자 최씨는 "제 죄를 탓하기 전에 저도 인간으로 육십평생을 살아왔는데 6개월 간 가족 면담 등 을 일체 못하고 있다"면서 "이게 대한민국에서 있을 수 있는 일인가. 검찰이 수사를 몰아가는 식으로 하고 있고 윤석열 지검장이 오면서 더 세졌다"고 불만을 표했다. 

이어 그는 울먹이면서 "구치감 3번씩이나 옮기며 1년 동안 검찰이 하라는 대로 하고 1평 밖에 안 되는 독방에서 아무하고도 말도 못하고 1년을 보냈다"며 "이게 사회주의랑 다른 게 뭔가 싶다. 솔직히 저 재판도 받고싶지 않다"고 밝혔다.

최씨는 "대통령과 경제공동체라고 하는데 뒤에서 일하는 게, 그림자 인생이 쉬운 게 아니다. 제 인생 다 포기한 것이나 마찬가지"라며 "한국은 자유민주주의 국가가 아닌 것 같다. 몸도 많이 아픈데 병원도 못 가게 했다. 지병이 악화돼서 오늘도 못 나왔었다"고 말했다.

최씨 측 이경재 변호사는 "공소사실이 아무리 중하고 많다고 해도 구속된 상태에서 1년동안 집중 심리했으면 재판 결과 받아볼 권리 있지 않나 하는 게 변호인의 생각"이라며 "이런 문제를 새로운 추가 영장 발부나 구속기간 연장으로 해결하는 건 우리 헌법이나 형사소송법이 정한 해법이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재판부가 구속영장 추가 발부하면 인권문제가 제기될 우려가 있다. 한국은 UN 국제인권위원회 가입 국가이고 그에 따른 준수의무가 있다"고 덧붙였다. 

재판부는 "혹시라도 영장을 새로 발부하면 도주 우려나 국회증언 법률 위반 등의 사실이 이유가 될 것"이라며 "발부 여부는 재판부가 합의해 추후 알려주겠다"고 밝혔다.

최씨 구속기간은 오는 19일 밤 12시로 만료된다.

이날 한 누리꾼은 "어쩌면 아픈 것도 초록이 동색이냐...오늘은 '아픈데이'"라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