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홍배 기자]'남재준 6억·이병기 8억·이병호 27억'

박근혜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이 수상하게 사용한 특수공작사업비 실체가 드러나고 있다. 각 국정원장 별로 박근혜 전 대통령 때 청와대 측에 건네진 액수가 구체적으로 파악됐다. 이들 돈은 안봉근·이재만을 거쳐 박 전 대통령에게 전달됐다.

18일 사정기관 등에 따르면 박 전 대통령 시절 국정원이 불법 사용한 특수공작사업비 규모는 모두 70억원에 달한다. 이 중 박 전 대통령에게 건네진 돈은 40여억원으로 파악됐다.

이 가운데 절반 이상은 이병호(77) 전 국정원장 시절 박 전 대통령에게 건네졌다. 이 전 원장은 2015년 3월~2017년 6월 사이 국정원에 근무했다. 이 전 원장 시절에는 지난해 국정농단 사태가 불거지면서 잠시 중단됐던 시점을 제외하고 매달 1억원 정도가 청와대로 흘러간 것으로 파악됐다.

청와대의 비공식 여론조사 비용으로 사용된 5억원을 포함해 이 시기 국정원이 청와대에 보낸 돈은 모두 27억여원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이병기(70) 전 국정원장(2014년 7월~2015년 2월 재임) 시절에는 약 8억원 정도가 박 전 대통령에게 전달된 것으로 드러났다. 상납금이 매달 5000만원이던 남재준(73) 전 원장(2013년 3월~2014년 5월 재임) 시절엔 6억원 정도가 건네진 것으로 보인다.

해당 시기 국정원 특수공작사업비는 이헌수 전 국정원 기조실장을 거쳐 안봉근·이재만 전 청와대 비서관에게 전달된 것으로 조사됐다. 5만원권 뭉치가 담긴 서류가방은 이들 '문고리 2인방' 손에 쥐어져 박 전 대통령에게 배달됐다는 게 검찰 판단이다.

국정원에서 사용된 것으로 파악되고 있지만 흐름이 온전하게 확인되지 않은 특수공작사업비는 30억원 상당이다.

이 가운데 일부는 당시 청와대 정무수석실로 흘러 들어간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추명호 전 국정원 국익전략국장이 매달 500만씩을 신동철 전 비서관 등에게 전달했고, 해당 돈이 당시 조윤선·현기환 정무수석에게 건너갔다는 것이다.

조 전 수석과 현 전 수석이 수개월에 거쳐 받은 국정원 돈은 최소 5000만원 이상으로 파악되고 있다. 신 전 비서관 역시 매달 300만원 정도를 활동비 명목으로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와 별개로 이병기 전 원장 시절 국정원 돈 1억원이 자유한국당 최경환 의원에게 흘러간 것으로 보고 있다. 최 의원은 당시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직에 있었다.

일각에서는 이 돈 중 일부가 정치권에 유입되거나 보수우익단체로 전달됐을 가능성도 거론된다. 검찰은 국정원 일부 직원들이 이 돈을 개인적으로 착복했을 가능성도 열어 두고 있다. 이에 대해 전직 국정원 3인방 모두 30억원의 흐름에 대해 구체적인 진술을 내놓지 않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