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임기 마무리를 앞둔 새누리당 최경환(오른쪽) 원내대표와 새정치민주연합 전병헌 원내대표가 지난 2014년 5월 7일 여의도 국회 본청 앞에서 진행된 故 박준규 전 국회의장 노제를 마친 뒤 함께 이동하고 있다.
[김민호 기자]검찰이 “사실이라면 동대구역에서 할복자살하겠다”고 한 최경환(62) 자유한국당 의원 주거지 및 사무실을 20일 압수수색했다. 이 사건 수사가 시작된 후 검찰이 현직 의원을 상대로 강제수사에 나선 건 이번이 처음이다.

이미 최 의원은 지난 2013년 중소기업진흥공단 인턴 취업 인사 청탁에 연루돼 불구속 기소 상태에서 재판을 받고 있다. 최 의원의 청탁을 받은 것으로 알려진 박철규 전 중진공 이사장과 A실장은 1,2심에서 모두 실형을 선고받았다. 

소위 ‘초이노믹스’로 한국경제를 이끌던 최 의원은 ‘만사경통(모든일은 최경환을 통한다)’이라는 신조어를 낳을만큼 실세 부총리로 통했다. 

그러나 ‘돈 풀어 내수 부양’으로 요약되는 초이노믹스는 결국 부동산 가격 상승과 가계부채를 막대히 늘린 주범으로 평가되고 있다. 특히 주택담보인정비율(LTV)과 총부채상환비율(DTI) 규제를 완화한 것은 ‘빚 내서 집 사라’라는 메시지로 받아들여졌고, 문재인 정부는 이를 적폐로 지목했다.

공교롭게 이날 전병헌 전 청와대 정무수석이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출석했다. 전 전 수석은 검찰 출석에 앞서 취재진에게" 다시 한번 분명히 말씀드리지만 나는 어떤 불법에도 관여한 바 없다"며 "검찰에서 의문과 오해 대해서 충분히 설명하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검찰은 전 전 수석을 상대로 롯데홈쇼핑으로부터 한국e스포츠협회가 3억원대 후원금을 받게 된 경위, 전 전 수석의 측근이 협회 자금을 횡령할 수 있게 된 배경 등을 추궁한다는 계획이다.

전 전 수석은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상납 수사의 ‘2차 타깃’이 된 최경환 의원과 가까운 사이다. 두 사람은 박근혜 정부 출범 직후인 2013~2014년 각각 여야 원내대표를 맡아 정파를 초월한 협치에 앞장섰다.

이후 최 의원은 문재인 정부의 적폐청산 중심에 섰고 전 전 수석은 현정부 '민폐 1호' 인물로 포토라인에 섰다.

유독 “검찰에 피의자로 입건됐다”는 구설에 자주 시달렸던 두 사람이 이번에도 위기를 극복할 수 있을까. 아니면 ‘얄궂은 운명’이 전 전 수석과 최 의원을 같은 구치소로 인도하게 될까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