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호 기자]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63)가 과거 국회 특수활동비 유용 의혹에 대해 21일 또 다시 말을 바꿨다. 2년 전과 현재의 해명이 뒤섞이며 후폭풍까지 더해졌다.

홍 대표는 앞서 2015년 5월 ‘성완종 리스트’ 사건 연루 때 한나라당(자유한국당 전신) 원내대표 시절 받은 특수활동비 일부를 부인에게 생활비로 줬다고 했다. 하지만 지난 18일엔 특수활동비를 야당 원내대표 국회 운영비 지원 등에 썼다고 주장했다.

당시 제1야당인 통합민주당 원내대표였던 원혜영 의원이 20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홍준표 당시 국회운영위원장으로부터 어떤 명목이든 돈을 받은 사실이 없다"고 반박하자 부랴부랴 '기억의 착오'일 수 있다며 재 해명에 나선 것이다.

앞서 국회 특수활동비 용처에 대해서도 “아내에게 줬다”→“당 정책개발비 지원 및 야당 원내대표 운영비로 지원했다”→“야당 원내대표에게 줬다는 건 기억의 착오다” 등 반발이 있을 때마다 말을 바꾼 것이다.

이날 한국당 내에서는 “정치를 장난으로 하나”라는 볼멘소리도 나왔다.

실제로 홍 대표는 자신을 둘러싼 특수활동비 유용 논란을 '사쿠라 논쟁'으로 규정하기도 했다. 정치권 은어인 '사쿠라'는 일본어 '사쿠라 니쿠(櫻肉 : 벚꽃 빛깔 말고기)'에서 나온 말로, 소고기와 색깔이 비슷한 말고기처럼, 겉과 속이 달라 주관이 없는 정치인을 빗댈 때 사용하는 말이다.

그는 "사쿠라 논쟁을 일으킬 만한 일이 아니고 국회의 오래된 관행"이라면서 "상임위원장과 마찬가지로 여야 간사들도 국회 상임위 운영주체니 특수활동비를 받을 자격이 있다"고 강조했다. 원 의원이 관행을 잊고 사실과 다른 반론을 하고 있다는 주장이었다. 홍 대표는 "그 당시 일부 야당 원내대표가 받지 않았다고 한다면 그 부분은 기억의 착오 일수 있다"고 덧붙인 것이다.

하지만 문제의 핵심은 받고 안 받고의 문제가 아니라 국회 특수활동비를 공적 용도가 아닌 사적 용도에 사용했다는 것이 문제의 키라는 것이다. 홍 대표가 2015년 기자회견 당시 이미 국회 특수활동비 논란에 "2008년 한나라당 원내대표 시절 매달 국회 대책비(특수활동비)로 나온 4000~5000만 원 중 남은 돈을 집사람에게 생활비를 주곤 했다"고 밝힌 바에 따른 주장이다.

이날 하승수 '세금도둑 잡아라' 공동대표는 ‘오마이뉴스‘와의 통화에서 "특수활동비를 자기 생활비로 썼느냐가 문제의 핵심"이라면서 "홍 대표의 말 대로 당시 상임위원장이 특수활동비를 다 받았다고 쳐도, 이를 사적 용도로 썼느냐가 문제인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지금의 이야기가 기억의 착오일 수 있다고 한다면 본인이 올린 내용도 신빙성이 없다는 이야기 아니냐"면서 "불필요한 해명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하 변호사가 속한 이 단체는 오는 24일 홍 대표의 특수활동비 유용 의혹을 서울중앙지검에 정식 고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