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정원 특수활동비 1억원 수수 의혹을 받고 있는 최경환 의원이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회의장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의원총회 자유발언을 통해 억울함을 호소하고 있다.
[김민호 기자] "현 정부의 정치 보복성 편파수사가 너무 지나치다. 검찰은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저를 죽이는 데 혈안이 돼 있는데 이런 검찰에 수사를 맡겨선 안 된다"

검찰이 최경환 자유한국당 의원에게 28일 출석해 조사를 받으라고 통보했지만, 최 의원은 "수사가 편파적이다"라며 이 같이 불출석 의사를 밝혔다. 최 의원은 불체포특권을 가지는 현역 의원이라 소환에 불응하더라도 강제로 구인할 수 없다.

서울중앙지검은 24일 "피의자로서 최 의원에게 28일 소환을 통보한 상태"라며 "최 의원 측으로부터 소환에 불응하겠다는 입장을 전달받은 바가 없다"고 밝혔다. 발언 전에는 준비한 발표문을 다시 꺼내 훑어보는 등 초조함을 숨기지 못했다.

발표문은 처음부터 끝까지 '억울하다'는 내용이었다. 검찰의 법무부 특수활동비 유용을 문제 삼으며 특별검사 도입을 주장하는 당론에 기대 "공정하지 못한 수사에는 협조하지 않겠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전날 서울중앙지검 특수3부(부장검사 양석조)는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를 수수한 혐의로 28일 오전 10시 출석해 조사를 받으라고 최 의원에 통보했다.

검찰은 이병기(70·구속) 전 국정원장으로부터 2014년 10월 1억원을 최 의원에게 건넸다는 진술을 확보한 상태다. 당시 최 의원은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직에 있었다. 이와 관련 이 전 원장은 검찰에 '최 의원에게 돈을 줄 때 특수활동비 중 특수공작사업비를 사용했다'라는 내용을 담은 자수서를 검찰에 낸 것으로 파악됐다.

검찰은 최 의원을 상대로 국정원으로부터 돈을 받았는지 여부와 그 과정, 사용처 등 대해 구체적으로 조사할 계획이다.

그러나 최 의원은 검찰이 공개소환 계획을 밝힌 지 하루 만에 불출석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그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지금 매우 수사가 편파적으로 이뤄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최 의원은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당론으로 특검법을 발의했다"며 "특검의 공정한 수사가 중요하고 그 여건이 되면 얼마든지 조사에 응하겠다"고 말했다.

최 의원은 이어 "국정원이 특수활동비를 늘려달라고 장관에게 돈까지 줘가며 로비한다? 상식에 맞지 않는 주장"이라면서 "국정원은 대한민국 최고 권력기관으로, 그 기관이 기재부 장관에게 뇌물을 주며 예산을 올려달라는 것은 말도 안 되는 이야기다"라고 맹비난했다.

이병기 전 국정원장과 자신의 오랜 관계를 강조하며 뇌물을 주고 받을 수 있는 사이가 아니라고 설명하기도 했다. 최 의원은 "사적으로 만나거나 마주치면 '예산 좀 잘 봐줘' 그런 식이지 사업적 관계로 그랬겠느냐"라면서 "캐도캐도 아무것도 안나오니까, 소위 내가 정권의 실세였으니 뇌물 수수라는 황당무계한 죄를 뒤집어 씌우는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최 의원은 "국정원 특수활동비를 받은 사실이 없다"라며 혐의를 강하게 부인하고 '할복'까지 언급한 상황이다. 검찰은 그간 조사된 내용과 최 의원의 진술를 하나하나 대조하며 사실관계를 증명하겠다는 방침을 세우고 있다.

앞서 검찰은 지난 21일 최 의원의 주거지 및 국회 사무실, 경북 경산 사무실에 대해 압수수색을 단행한 바 있다.

한편, 홍 대표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특검 추진의 배경을 다시 한 번 피력하기도 했다. 검찰 수사를 회피한다는 비판에 대한 항변이었지만, 이명박·박근혜 정권을 뺀 채 김대중·노무현 정권의 의혹만 언급한 아전인수식 해석이었다.

그는 여기서 "우리가 특검으로 추진하는 것은 검찰에서 수사중인 국정원 특활비는 제외하고 김대중, 노무현 시절의 국정원 특활비와 청와대 특활비, 현 검찰의 특활비를 대상으로 하는 것"이라면서 "현재 수사 중인 국정원 특활비를 물타기 하기 위해 추진하는 것이 절대 아니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