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병헌 전 대통령비서실 정무수석비서관이 24일 오전 서울 서초구 중앙지법에서 열린 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고 있다.
[김민호 기자]"어찌됐든 물의를 일으켜 다시한번 국민께 송구하다"

롯데홈쇼핑으로부터 뇌물을 수수한 혐의 등을 받고 있는 전병헌 전 청와대 정무수석에 대한 구속영장이 25일 기각됐다.

구속영장 기각 직후인 이날 오전 6시쯤 경기 의왕시 서울구치소를 나온 전 전 수석은 취재진과 만난 자리에서 소감을 묻는 말에 이같이 답했다. 그러면서 "저에게 결백을 입증할 수 있는 기회를 주신 법원 판단에 감사하다"며 "앞으로 제 결백과 사실과 진실을 밝히기 위해 강력히 투쟁하겠다"고 밝혔다.

또 '기획재정부에 전화해서 e스포츠협회에 20억원을 보내라고 한 것은 인정하느냐'는 질문에는 "여기서 더이상 (답변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후원금 요구한 것은 인정 하느냐' 등 추가 질문에도 전 전 수석은 답변을 하지 않고 현장을 떠났다.

이날 전 전 수석 영장심사를 진행한 강부영 영장전담판사는 "피의자의 범행관여 여부와 범위에 관하여 다툴 여지가 있다"라며 영장 기각 사유를 밝혔다.

또 강 판사는 "자료가 대부분 수집된 것으로 보이고 관련자들이 구속되어 진술조작 등 증거인멸의 가능성이 낮은 점, 피의자가 도망할 염려가 크지 않은 점 등을 종합할 때 구속의 필요성을 인정하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전 전 수석은 지난 2015년 7월 재승인 인가를 앞두고 있던 롯데홈쇼핑이 자신이 명예회장으로 있던 한국 e스포츠협회에 3억원대 후원금을 내도록 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전 전 수석이 당시 미래창조과학방송위원회 소속으로 재승인 과정에 협조했고, 이후 3억여원이 흘러갔다고 보고 있다.

전 전 수석은 롯데가 발행한 수백만원 상당의 상품권을 자신의 가족이 사용하게 하도록 한 혐의도 있다. 검찰은 협회가 전 전 수석 비서와 인턴 등에게 월급을 지급한 과정도 전 전 수석의 영향력 아래 이뤄졌다고 보고 있다.

검찰은 전 전 수석이 수석 재직 당시 협회 측 인사와 만난 뒤 기획재정부에 협회를 위한 예산 20억원을 배정해 달라고 요구한 정황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검찰은 전 전 수석이 자신의 비서관이던 윤모씨 등 3인의 협회 자금 횡령 과정에도 영향력을 행사한 것으로 보고 있다. 윤씨 등이 협회에 아무런 직책을 가지고 있지 않았음에도 돈세탁을 위한 허위 거래 과정을 주도할 수 있었던 데는 전 전 수석 영향력이 있지 않았겠냐는 게 검찰의 의심이다.

윤씨 등 3인은 롯데홈쇼핑이 후원한 3억원 중 1억1000만원을 빼돌린 혐의로 구속된 상태다. 검찰은 이후 조사 과정에서 이들이 유사한 방식으로 빼돌린 돈을 추가로 파악했다. 횡령 금액은 5억원을 웃도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편 검찰은 “기각 사유를 납득하기 어렵다”며 “보강 수사를 해 재청구 여부를 검토하겠다”고 법원 판단에 반발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