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우현 국토교통위원회
[김민호 기지]자유한국당 친박계가 국정원 상납금 수수의혹에 이어 불법 정치자금 수수등 민낮을 드러내고 있다.

검찰이 이우현 자유한국당 의원(60·경기 용인갑)의 불법 공천 헌금 수수 의혹에 대한 수사에 착수했다. 이 의원이 총선과 지방선거 출마를 원하는 사람들로부터 공천 청탁과 함께 수억 원을 받은 혐의(정치자금법 위반 등)가 포착됐기 때문아다.

28일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부장검사 신자용)는 정치자금법 위반 등 혐의로 이 의원에 대한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검찰은 전날 이 의원에게 공천 헌금을 건넨 것으로 알려진 경기 지역 한 시의회 부의장의 자택과 사무실 등 7곳을 압수수색했다. 조만간 검찰은 이 의원을 소환해 조사할 방침이다.

검찰은 이 의원이 2012년 4월 총선에서 처음 국회의원이 된 뒤 2014년 6월 지방선거와 지난해 4월 총선 당시 출마 희망자들에게서 불법 공천 헌금과 후원금을 받은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이 의원은 지난해 4월 재선됐다.

검찰은 이 의원의 전직 보좌관 김모 씨를 수사하는 과정에서 이 의원의 불법 공천 헌금 수수 정황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씨는 경찰 수사를 받던 IDS홀딩스 회장 유모 씨(61·구속 기소)로부터 담당 경찰관 교체 청탁과 함께 금품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특히 검찰은 이 의원이 받은 돈이 당시 '친박계' 중진 의원 등에게 전달됐을 가능성도 열어두고 수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의원은 친박 핵심 중진 A 의원의 최측근으로 분류된다. 검찰 수사 결과에 따라 이 의원 사건은 박근혜 정부 친박계 불법 정치자금 사건으로 번질 수 있다.

한편 국정원 특활비 1억 원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는 자유한국당 친박 핵심 최경환 의원(62)은 28일 검찰에 나오라는 통보에 불출석 의사를 밝혔다. 검찰은 최 의원 측과 소환 시기를 조정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