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호 기자]검찰이 원세훈 전 국정원장이 개인적으로 국정원 특활비를  유용한 정황을 포착하고 국가안보연구원을 29일 오후 긴급  압수수색을 했다.

검찰은 원씨가 국정원장으로 재직 중이던 2011년 말부터 2012년 초까지 국정원의 해외공작금 200만 달러를 미국 스탠퍼드대에 보내도록 했다는 자료를 국정원으로부터 넘겨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국정원 자금은 국가안보전략연구원을 경유해 스탠퍼드대의 한 연구센터로 보내진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원 전 원장이 2013년 퇴임 이후 스탠퍼드대에 객원연구원으로 가려는 계획을 세우고 자리 마련을 위해 국정원 자금을 기부하게 한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원 전 원장이 2013년 국정원 댓글 수사로 출국금지되면서 미국행이 무산됐지만, 해당 자금은 그대로 스탠퍼드대에 남은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JTBC는 원 전 원장이 국정원돈 200만 달러를 미국 스텐포드 개인 계좌로 송금했다"고 보도했다. 매체는 원 전 원장이 이 돈을 개인적으로 쓰기위해 송금한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원세훈 전 국가정보원장이 지난 2013년 3월 24일 미국으로 출국할 예정이었지만 출국금지로 무산됐다.당시 원 전 원장은 국정원 직원들에게 직접 정치개입을 지시한 혐의로 고소·고발을 당한 상황으로 퇴임 사흘 만에 시급한 사유 없이 국외로 떠나는 것이어서 ‘도피성 출국’이 아니냐는 의문이 재기된 바 있다.

시사플러스 취재결과 원 전 원장은 당시 미국 샌프란시스코 공항으로 떠나는 항공편을 예약한 것으로 확인됐다. 미국에 도착한 뒤에는 당분간 귀국하지 않고 캘리포니아주 샌타클라라카운티에 있는 스탠퍼드대학에 머물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원 전 원장의 퇴임 뒤 출국설은 이미 오래전부터 나왔다. 국회 정보위원회 소속의 한 의원실 관계자는 “원 전 원장이 임기를 마치고 스탠퍼드대학 연구원으로 간다는 국정원 내부 제보를 오래 전부터 들어왔다. 이 때문에 2012년 대선 전에 있었던 국회 정보위에서 ‘국정원장에서 물러나면 스탠퍼드대학으로 갈 계획이 있냐’고 물었지만 원 전 원장은 ‘그럴 계획이 없다’고 대답했다”고 밝혔다.

국정원 대선 여론조작 의혹의 최종 책임자로 지목되는 원 전 원장이 해외로 떠나 장기간 돌아오지 않는다면 이 사건에 대한 수사와 국정조사는 표류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 당시 다수 언론의 지적이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