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훙배 기자]"전쟁시 北 완전 파괴…김정은 실수하지 말라"

니키 헤일리 유엔 주재 미국 대사가 북한 김정은을 향해 이 같이 최후 통첩성 발언을 했다.

니키 헤일리 유엔 주재 미국 대사는 29일(현지시간)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 발사를 한 것과 관련, "어제(한국시간으로 29일 오전 3시17분께) 북한의 독재자가 세계를 전쟁에 가깝게 몰아가는 것을 선택했다"고 비판했다.

이어"만약 전쟁이 벌어지면 북한 정권은 완전히 파괴될 것"이라며 "실수하지 말라"고 강력하게 경고했다.

미 의회전문지 더힐 등에 따르면 헤일리 대사는 이날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유엔안전보장회의 긴급회의에서 "김정은의 선택은 세계 나머지 지역에 대한 중요한 선택"이라며 "모든 회원국들은 북한과의 외교와 무역 관계를 완전히 끊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북한에 대한 제재를 강화하고 올해 초 유엔 안보리가 통과시킨 결의안을 전면 이행할 것을 촉구하기도 했다.

그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에게 북한에 공급하는 원유를 중단해야 한다고 했다"며 "우리는 지금도 북한과의 전쟁을 결코 추구하지 않지만, 만약 전쟁이 벌어진다면 그것은 그들(북한)의 공격적인 행동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에 앞서 백악관은 트럼프 대통령이 시 주석과 전화통화를 하고 북한 비핵화를 위해 가용수단을 총동원할 것을 촉구했다고 말했다.

헤일리 대사는 "북한의 핵 개발을 가능하게 하는 주동력은 원유"라며 "대북제재들을 통해 북한 무역의 90%와 유류공급의 30%를 각각 차단했지만, 원유는 여전히 공급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