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 연지동 현대그룹 사옥 전경.
현대증권, 현대자산운용, 현대저축은행 등 금융 3사 매각
해운, 물류, 산업기계, 대북사업에 집중
계열사 구조조정…반얀트리호텔도 매각

현대그룹이 현대증권 등 금융 3사와 비핵심 계열사를 매각, 3조3400억원을 확보할 계획이다.
현대그룹은 22일 금융계열사를 매각하는 등 3조3400억원의 유동성을 확보하는 자구계획을 발표했다.

자구안에 따르면 현대그룹은 현대증권, 현대자산운용, 현대저축은행 등 금융계열사를 매각해 7000억원에서 1조원 이상의 자금을 조달할 예정이다.

이로써 현대그룹은 금융업에서 철수한다. 현대상선이 중심이 되는 해운, 현대로지스틱스의 물류, 현대엘리베이터의 산업기계, 현대아산의 대북사업 등 4개부문에 집중한다는 전략이다.

또한 현대상선이 보유한 항만터미널사업의 일부 지분을 매각하고 벌크 전용선 부문 사업구조를 조정해 약 1조5000억원을 확보할 방침이다.

현대상선이 보유한 국내외 부동산과 유가증권, 선박 등도 4800억원에 매각할 계획이다. 유가증권, 부산 용당 컨테이너 야적장, 미국·중국·싱가폴 소재 부동산 등이 포함될 예정.

자산 매각 외 현대상선의 외자유치 추진, 현대엘리베이터 유상증자, 현대로지스틱스 기업공개 등으로 3200억원 이상을 마련할 계획이다. 아울러 내부 구조조정, 반얀트리호텔 매각 등을 추진해 총 3400억원 이상을 조달키로 했다.

이렇게 마련한 자금 가운데 1조3000억원은 부채상환에 사용될 예정이다. 그외 현대상선, 현대엘리베이터, 현대로지스틱스 등 주요 3개사 기준 부채비율을 올해 말 493%에서 200% 후반대로 낮춘다는 계획이다.

금융계열사 등의 매각은 특수목적회사(SPC)를 설립해 진행할 예정이다. 세부적인 매각방안과 절차는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 등 금융권과 협의한다.

현대그룹 관계자는 "핵심사업의 한 축인 금융부문을 매각하는 고통이 있지만 이번 자구계획으로 그룹의 유동성문제를 해결하고 핵심부문에 역량을 집중할 수 있게 됐다"며 "향후 금융권과 협조해 시장에서 신뢰받는 기업으로 발돋움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