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호 기자]“인사말 필요 없다”, “꺼져”, “안철수, 철수해”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6일 ‘바른정당 통합 반대파’ 의원들의 모임인 평화개혁연대의 세미나에 참석했다가 참석자들로부터 이 같은 거센 항의와 야유를 받았다.

안 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평화개혁연대의 ‘국민의당 정체성 확립을 위한 평화개혁세력의 진로와 과제’ 토론회에 참석했다.

평화개혁연대는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의 중도통합에 제동을 걸기 위해 박지원 전 대표, 천정배 전 공동대표, 정동영 의원이 공동으로 추진하고 있는 당내 모임이다.

안 대표는 “오늘 새벽에 통과된 예산에 민생의 변화를 담기 위해 의원 한 분 한 분의 노력이 있었다”며 “정책이 갈라지는 시점에 (국민의당이) 리딩 파트로서 강력한 중도개혁의 중심임을 증명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일부 참석자들은 “안철수 내려와라” “꺼져” “적폐세력” 등 표현을 사용하며 안 대표에게 고성을 질렀다. 이 때문에 안 대표의 발언이 좌중에 잘 들리지 않을 정도였다.

안 대표는 당황학 기색을 보였지만 이내 “지방선거 승리를 위해 매진해야 한다”며 “이 토론회에서 국민의당 지방선거 승리 방안에 대한 지혜를 모아 주시길 기대한다”며 인사말을 마무리했다.

발언을 마친 안 대표가 자리에 앉은 이후에도 고성은 계속해 이어졌다. 그가 자리를 옮길 때에도 일부 참석자들은 “얼굴을 못 들고 다니겠다” “무능한 안철수 물러가라”라고 말하며 계속해 안 대표를 비난했다.

안 대표는 토론회에서 나온 뒤 기자들과 만나 “다른 목소리들이 나오는 것이 민주정당 아니겠느냐”며 “치열하게 토론하고, 합의를 이루면 한 가지 방향으로만 가야한다는 취지로 말씀드렸다”고 밝혔다.

이어 “지금 계속 사람들을 만나는 중”이라며 “이번 주말도 각 지역마다 다니면서 여러 소통의 기회를 만들고 있다”고 통합의 뜻을 계속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