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착잡한 표정의 전병헌 전 수석
[김홍배 기자]대기업 계열 홈쇼핑 업체와의 뇌물수수 등 의혹에 연루된 전병헌 전 정무수석이 수석직에 있으면서도 e스포츠협회 예산에 관여하는 등 압력을 행사한 것으로 드러났다.

전병헌 전 정무수석은 청와대에 재직하던 지난 7월, 기재부 예산심의관에게 전화를 걸어 e스포츠협회에 예산 20억 원을 증액하라고 요구한데 이어 이후 정무수석실 직원들에게도 예산 증액이 이뤄질 수 있도록 관리하라는 지시를 내렸다는 것이다.

당초 문체부가 신청했던 관련 예산 5억 원이 기재부에서 전액 삭감된 뒤였다.

9일 JTBC에 따르면 검찰 조사에서 정무수석실 직원들은 "전 수석으로부터 협회 예산 증액분이 한 푼도 깎이지 않도록 관리하라는 지시를 받았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협회는 문체부를 통해 기재부에 예산 증액을 신청했으나 1, 2차 심사에서 받아 들여지지 않았다. 그런데 협회 직원들이 청와대에 들어가 이런 상황을 토로하자 전 전 수석이 그 자리에서 바로 기재부에 전화를 했다는 것이다
.
검찰은 8일  전 전 수석의 영장을 재청구하면서 1차 영장에 포함됐던 제3자뇌물과 횡령 외에 직권남용 혐의를 추가했다.

이에 대해 검찰 관계자는 전 전 수석이 앞서 검찰 조사에서 "e스포츠 분야는 정부 지원이 필요한 분야라 상식적인 조언을 한 것"이라며 "직권남용 혐의를 부인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최근 국회는 협회에 편성된 예산 20억 원이 '근거 없이 편성됐다'고 판단해 전액 삭감했다.

한편 전병헌 전 수석에 대한 구속영장에 대한 법원의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심사)은 법원의 업무처리 절차 등을 감안할 때 오는 12일에 열릴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