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억원대의 불법 정치자금을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는 자유한국당 원유철 의원이 13일 오전 서울 양천구 남부지검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하며 입장을 밝히고 있다.
[김민호 기자]검찰발(發) 사정 한파에 자유한국당이 잔뜩 몸을 움추리는 모습이다. 한국당 의원들 가운데 공직선거법 또는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수사·재판 선상에 올른 소속 의원 숫자는 두자릿대에 이른다.

당내에서는 “아무리 정권이 바뀌었다지만 너무하지 않느냐”는 볼멘소리와 동시에 “다음은 누가 검찰에 소환될지 두렵다”는 볼멘소리가 흘러나오고 있다.

하지만 검찰은 정기국회 종료 전후로 한국당 의원들에 대한 수사는 더욱 속도를 내는 모양새다.

서울남부지검 형사6부(부장검사 김종오)는 13일 수억원대 불법 정치자금 수수 혐의를 받고 있는 자유한국당 원유철 의원을 13일 소환했다.

검찰은 지난달 15일 경기 평택시 원 의원 지역구 사무실과 회계 담당자 A씨의 주거지를 압수수색했다. 또 지난 9월 경기 평택에 있는 레저·스포츠업체인 G사 사무실과 대표 한모(47)씨의 자택을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원 의원이 지역구 기업인으로부터 수억원대의 불법 정치자금을 받은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한씨는 원 의원의 전 보좌관인 권모(55)씨에게 수천만원을 제공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권씨가 법원 공탁 비용에 쓸 목적으로 한씨로부터 돈을 제공받은 것으로 보고 있다.

초선인 엄용수 의원도 지역 보좌관과 공모해 지난해 총선을 앞두고 당시 지역구 선거사무소 책임자로부터 불법 선거자금 2억원을 받은 혐의(정치자금법 위반)로 전날 검찰에 불구속 기소됐다.

그는 자신의 지역 보좌관과 공모해 지난해 20대 총선을 앞두고 기업인이자 당시 지역구 선거사무소 책임자로부터 불법 선거자금 2억 원을 받은 혐의를 받는다.

이현재 의원(경기 하남시)도 제3자 뇌물수수 혐의로 불구속 기소됐다.

박근혜 정권 때 정무수석을 지낸 친박 김재원 의원도 국정원 특활비가 청와대의 불법 여론조사 비용으로 사용된 의혹과 관련해 지난달 27일 검찰로부터 비공개 소환조사를 받았다.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수수 의혹을 받는 친박계 핵심 최경환 의원과 뇌물수수 의혹을 받는 이우현 의원, 국정원 특활비 청와대 불법 여론조사 사용 의혹을 받는 김재원 의원 등 상당수 한국당 의원이 최근 검찰 수사를 받거나 검찰 소환을 앞두고 있다. 강원랜드 채용 비리에 연루된 권성동·염동열 의원에 대한 검찰 소환 가능성도 거론되고 있다.

당내 경선 과정에서 허위사실을 공표해 선거법을 위반한 혐의를 받았던 김진태 의원은 2심에서 무죄를 받고 대법원 판단을 앞두고 있다. 이완영·홍일표·황영철 의원도 1심 재판 중이다.

족히 7명 이상의 한국당 의원이 검찰 조사를 받거나 받을 예정인 셈이다.

특히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 친박 실세 최경환 의원에 대해선 검찰이 12월 임시국회 회기 중임에도 구속영장을 청구함에 따라 체포동의요구서가 이르면 이날 중 국회에 제출될 것으로 알려졌다.

국회법 26조 2항에 따라 최 의원 체포동의안은 국회 제출 이후 첫 본회의에 보고돼야 한다. 여야 원내 지도부는 임시국회 회기 종료 전인 22일 본회의를 여는 방향으로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 한국당의 새 원내지도부가 구성된 뒤 다시 협상해 확정한다는 방침이다.

만약 22일 본회의에서 최 의원 체포동의안이 보고될 경우 국회법에 따라 23∼25일까지 표결을 마무리해야 한다. 국회법에는 국회의장이 본회의 보고 이후 24∼72시간 이내에 무기명 표결을 마무리해야 한다고 돼 있다.

여야가 합의한 임시국회 회기가 23일 종료된다는 점이 변수다. 여야가 주말인 23일 본회의 개최에 합의한다면 22일 체포동의안을 상정해 23일 본회의에서 표결하면 된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이 본회의 개최를 주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선택은 한국당에 달렸다. 체포동의안은 재적 의원 과반 출석에 출석 의원 과반이 찬성해야 가결된다. 여야가 23일 본회의 개최 대신 23일 이후 임시국회를 다시 열고 해당 회기 내 본회의에서 표결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한국당 내에서는 표결 불참 방안이 대안으로 거론되고 있다. 한 의원은 “동료 의원 체포에 찬성표를 던지기도 곤란한 일이지만 최 의원 체포동의안을 부결시킬 경우 여론의 비난이 어마어마할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 국민의당, 정의당은 한목소리로 한국당을 향해 “최 의원 체포동의안 부결은 꿈도 꾸지 마라”고 압박했다.

한편 한국당은 소속의원들의 검찰 수사에 대해 '정치보복' 성격이 강하다고 규탄해왔다는 점에서,전날 새로 선출될 원내대표가 앞으로 어느 수준의 대여(對與) 투쟁을 벌일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