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승혜 기자]반가운 마음에 술 한잔 기울이는 날이 많은 연말, 다음날 속 쓰리고 머리 아픈 숙취 때문에 고생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숙취라는 것은 술을 마신 이후에 머리가 아프거나 속이 쓰리거나 아무 일도 할 수 없게 무기력하거나 작업 능력이 떨어지는 것을 의미하는데 숙취가 생기는 이유는 술을 분해하면서 생기는 아세트알데하이드라는 물질 때문이다. 이 물질 때문에 머리가 아프고 속이 쓰린 부작용이 발생한다.

한 가지 더 중요한 문제는 술이 분해하면서 나오는 아세트알데하이드가 머리를 아프게 하는 것뿐만 아니라 10배 더 강한 독성을 나타내 간암이나 간 질환을 유발하는 게 문제이다.

그렇다면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은 무엇이 있을까

이름에서부터 알 수 있듯이 ‘해장국’은 우리나라 대표 숙취해소 음식이다. 술기운에 거북해진 속을 풀어줄 따끈한 국물에 영양성분이 가득 들어있어 원기보충에도 제격이다.

그 중에서도 철분, 단백질이 풍부한 선지를 넣어 끓인 ‘한우 선지 해장국’은 숙취해소에 탁월한 아스파라긴산이 함유된 콩나물과 무, 파 등이 어우러져 시원한 맛을 자랑한다. 비타민과 무기질, 팩틴, 섬유소 등 다양한 영양소가 균형을 이루고 있다.

저렴하고 든든한 메뉴로 사랑 받아 온 ‘한돈 뼈해장국’은 칼슘이 녹아 든 사골 육수에 단백질, 비타민B1이 풍부한 한돈을 푹 고아 깊은 맛을 느낄 수 있다. 비타민D와 식이섬유 등이 함유된 우거지와 함께 먹으면 영양은 더하고, 씹는 맛까지 일품인 한끼를 즐길 수 있다. 단, 해장국은 너무 맵거나 짜지 않도록 담백하게 끓여 위에 자극을 주지 않도록 해야 한다.

아버지가 약주를 하고 들어오신 날에 빠짐없이 볼 수 있었던 꿀물은 실제로 숙취해소를 위한 의학적 효능을 갖추고 있다. 꿀에 함유된 칼륨은 체내 흡수가 빨라 속 쓰림 완화에 탁월하며, 음주로 인한 혈당 저하 방지 및 신진대사를 원활히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음주 전, 공복 상태라면 먼저 조금이나마 음식을 섭취하길 권한다. 빈속에 마시는 술은 위에서 바로 흡수되어 더 큰 자극을 주고 빨리 취하게 한다.

건강 간식이자 안주로도 즐겨 찾는 아몬드는 과거 인디언들이 애용한 해독제이다. 실제로 알코올 분해 속도를 높여주는 효과가 있어 음주 전 아몬드를 한 줌씩 먹었다고 전해진다.

우유 한 잔을 마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우유의 뮤신이라는 성분은 지방, 단백질A와 함께 위벽을 보호해주는 작용을 한다. 또한 알코올의 흡수를 지연시켜주고, 다량의 단백질이 간의 해독을 도와 숙취로부터 우리 몸을 지켜준다.

식사대용으로도 먹기 좋은 계란은 알코올의 독소를 없애주는 아미노산인 L-시스테인을 함유하고있다. 특히나 노른자에는 해독작용을 돕는 메티오닌이 풍부해 알코올의 농도를 떨어뜨리고, 간의 회복력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다.

하지만 숙취에 도움이 된다는 건 다만 증상을 해소해주는 거지 음식이나 음료가 어제 먹은 술로부터 모든 것을 해독해주거나 자신의 몸을 보호해주는 건 아니다.
다만 어디까지나 증상을 완화해주는 거기 때문에 해장음식이나 음료에 너무 많이 의존하게 되면 오히려 몸을 더 많이 상하게 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