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홍배 기자]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이후 대통령 권한대행을 했던 황교안 전 국무총리 수상을 두고 성균관대 총동문회 측과 학생들이 충돌했다.

18일 성대 총학생회 한 학생은 "성균관대 총동창회가 지난 2004년부터 연례행사로 개최하는 ‘자랑스러운 성균인상’ 수상자로 황교안 전 국무총리를 선정한 것에 대해 '부끄러운 동문상'을 줘야하는 것 아니냐"며 총동문회 측의 결정을 비판했다. 다수의 동문들 역시 "고개 숙이고 있어야 하는 것 아니냐"며 크게 반발을 하고 있다.

앞서 지난 15일 성균관대 총동창회는 올해 ‘자랑스러운 성균인상’에 황교안 전 국무총리를 선정했다. 구체적인 선정 사유는 알려지지 않았지만, 선정 기준에 따르면 “사회 전체로 명망이 있거나 해당 분야에서 탁월한 성과를 낸 동문으로 모교의 명예를 높였다고 인정되는 경우”라고 명시돼 있다.

이 소식이 알려지자 전날(17일)  ‘황교안 동문의 자랑스런 성균인 선정에 반대하는 성균인 일동(이하 반대 성균인 일동)’은 “부끄러운 성균인, 황교안에 대한 총동창회의 ‘자랑스런 성균인상’ 선정에 반대합니다”라는 제목의 온라인 서명운동을 시작했다.

 
이들은 성명서에서 "황교안 동문은 1700만 촛불의 심판을 받은 박근혜 정권의 핵심 인사로 법무부 장관 시절부터 국정원 여론 조작 사건 수사방해 의혹 등에 관련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며 "무엇보다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이후 대통령 권한대행으로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국정조사 방해 의혹을 받는 등 적폐청산 분위기에 정면으로 반하는 행보를 보여 공분을 사기도 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성균관대 총동창회의 수상 결정은 대다수 성균관대 출신 동문들의 의사와는 무관하다. 22만 성균인은 황교안 동문의 자랑스러운 성균인상 선정에 분명한 반대 입장을 밝힌다"고 부연했다.

한편 이 서명운동은 시작한 지 하루도 안 돼 1000명이 넘는 인원이 참여했다.  주최 측은 "서명 운동은 21일까지 진행될 예정"이라고 했다. 또 이들은 황교안 전 국무총리의 자랑스러운 성균인상 수상이 대다수 성균인 동문의 입장과 무관하다는 것을 알리기 위한 신문 광고도 낼 계획이라고 밝혔다.

성균관대 총동문회는 박근혜 정권의 핵심 인물들을 줄줄이 자랑스러운 성균인상 수상자로 선정한 바 있다. 2014년엔 ‘성완종 리스트’로 뇌물수수 혐의를 받고 기소된 이완구 전 국무총리, 2015년엔 박근혜 정부의 첫 총리직을 역임한 정홍원 전 국무총리가 이 상을 받았다.

이날 한 동문은 시사플러스와 통화에서 "부끄러워서 고개를 못 들겠다. 국정농단을 묵인한 죄인으로 자숙해도 모자를 판에.."라며 동문회 측의 결정을 비판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