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4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공천헌금 성격의 돈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는 자유한국당 이우현 의원이 지난 20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김홍배 기자] 불법 '공천헌금' 수수 의혹을 받는 이우현 자유한국당 의원이 21일 검찰 조사를 마치고 귀가했다. 검찰은 이 의원을 상대로 구속영장을 청구하는 방향에 무게를 두고 있다.
 

전날 검찰에 출석하며 "전부 보좌관이 한 일"이라며 자신과 관련한 의혹을 부인했던 이 의원은 검찰 조사에 "성실히 답변했다"라며 '모두 보좌관이 한 일이라고 말한 것에 미안한 마음은 없느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미안하다"라고 답했다.

하루사이에 자신의 말을 바꾼 것이다.

앞서 그는 전날 오전 검찰에 출석하며 "(나는) 살아온 인생이 흙수저 국회의원이었고, 부당하게 그런 돈을 챙긴 적이 없다"며 "전부 보좌관이 한 일"이라고 말한 바 있다.

그는 또 "일부 후원금을 받은 것은 맞지만 후원금 이상은 하나도 없다. 흙수저 국회의원으로 살아왔는데 부당하게 그런 돈을 받은 적이 없다"라며 관련 혐의를 부인했다.

이 의원은 2014년 지방선거 당시 경기도당 공천관리위원을 지내면서 남양주시의회 전 의장 공모(56·구속기소)씨에게서 공천 청탁과 함께 5억5천만 원을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다. 공 씨는 공천을 받지 못하자 이 의원으로부터 5억 원을 되돌려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19일 한 언론은 2014년 중국 방문을 앞두고 공 모 씨가 여행비 명목으로 이 의원에게 2천만 원을 줬다고 보도했다.

공 씨는 최근 검찰 조사에서 "이 의원이 중국 방문이 예정돼 있다고 해서 현지에서 쓰라고 돈을 건넸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당시 이 의원의 출입국 기록과 의원실 방문자 기록을 통해 두 사람의 행적을 확인했다. 검찰은 이 의원이 받은 돈은 공 씨가 건넨 공천헌금의 일환이라고 판단하고 있다.

또 이 의원은 이와 함께 민모 부천시의회 부의장으로부터 억대 금품을 받아 챙긴 혐의, 건축 관련 사업을 하는 김모(구속) 씨로부터 청탁과 함께 억대 금품을 수수한 혐의 등도 받는다.

이 의원은 불법 공천헌금을 받았다는 의혹과 관련된 검찰 수사가 시작되자 "빌린 돈이며 모두 갚았다"라고 해명했다.

그러나 검찰은 수사 과정에서 이 의원이 뇌물을 건넨 공여자 측과 수차례 '대포폰'(차명 휴대전화)을 이용해 통화한 정황을 포착했다. 검찰은 이 의원이 이들에게 거짓 차용증을 만들거나 허위의 진술을 하도록 시도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검찰은 금품 공여 혐의자가 20여명에 이르고, 이들이 이 의원에게 건넨 돈이 총 10억원대에 이르는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한편 검찰은 이 의원이 다른 사람 명의의 휴대전화를 이용해 금품공여 의혹이 있는 이들을 접촉해 회유한 구체적인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에 증거 인멸의 우려가 있다고 보고 구속영장을 청구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