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승혜 기자]검찰 과거사위원회(과거사위)가 고(故) 장자연<사진> 사건에 대한 재수사를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왜 하필 장자연 사건이냐’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른바 '고 ‘장자연 사건'은 2009년 3월 7일 탤런트 장자연이 기획사 대표로부터 술 접대와 잠자리를 강요당해 자살한 사건이다.

당시 장자연이 유력 인사들로부터 술자리와 성상납을 강요받았다는 내용의 '장자연 리스트'에는 술접대와 잠자리는 물론 소속사 김 대표로부터 욕설과 구타를 당했다고 털어놓은 내용도 담겨있다. 방안에 가둬놓고 손과 페트병으로 머리를 수없이 때렸으며 협박에 온갖 욕설로 구타를 당했다고 폭로했다.

이후 장자연의 전 매니저 장모 씨는 일부 언론사에 장자연이 전 소속사 대표 김모 씨에 의해 유력 인사들과 술접대, 성접대를 강요받았다는 내용이 담긴 문건을 공개해 파문이 일었다. 이 리스트 속에는 당시 유력 인사 10여명의 이름이 올라 있었다..

당시 평론가 진중권 씨는 장자연이 남긴 문건에 성접대를 받은 남자들의 이름이 명기된 것과 관련 “그 명단에 모 신문사주 아들놈이나 국회의원 놈들도 들어가 있다는 얘기도 있고, 들리는 얘기가 심상치 않다”면서 “만약 시중에 떠도는 얘기가 맞다면 명단이 공개될 경우 사회적으로 충격이 엄청나게 클 것”이라고 예상했다.

하지만 사건은 의혹만 남긴 채 이들 10명에 대해 ‘혐의 없음’ 처분으로 끝났다.

26일 대검찰청 검찰개혁위원회 측 관계자는 ‘장자연 사건' 재조사와 관련, "위원회에서 논의가 된 것은 아니다"면서 "위원회 내 몇몇 위원들끼리 이야기를 주고받았다. 이 사건을 포함해서, 몇몇 사건에 대해 '재조사하는 것이 맞지 않을까?'라고 의견을 낸 정도"라고 밝혔다.

과거사위원회 위원들은 재조사를 검토하고 있는 25개 사건 외에 장자연 사건을 포함, 8개 사건을 추가하자는 제안을 했다는 것이다.

이어 이 관계자는 "위원회에서 어떤 사건을 조사할지는 1월 중순이 돼야지 알 수가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재조사에 대해 한 네티즌은 “재조사는 이뤄져야 한다”며 “유력인사들의 연예계 갑질을 이 기회에 공개하는 것도 적폐청산”이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