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합뉴스 캡쳐
[신소희 기자]조윤선 전 청와대 정무수석이 28일 서울구치소 앞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의 지지자가 휘두른 국기봉에 머리를 맞는 봉변을 당했다.

조윤선 전 수석은 이날 검찰의 구속영장을 기각한다는 법원의 결정이 나온 뒤 서울구치소 밖으로 빠져나왔다.

현장에 있던 기자들은 “보수단체 지원이 당시 정무수석 직무의 범위 안에 있다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을 던졌고, 박 전 대통령 지지자들은 “아무 말씀하지 마세요, 장관님 힘내십시오!”라고 외치며 조윤선 전 수석을 호위했다.

이 과정에서 조윤선 전 수석은 박 전 대통령 지지자가 들고 있던 국기봉이 조 전 수석의 얼굴을 강타한 것.

이후에도 이 지지자는 ‘심경 한 말씀만 부탁드린다’며 접근하는 기자들을 제지하며 조 전 수석에게 “아무 말씀하지 마시라”고 조언했다.

조윤선 전 수석이 대기 중이던 차량에 탑승하자 이 지지자는 “장관님 힘내십시오. 용기 잃지 마세요, 장관님”이라고 말했다. 이후 조윤선 전 수석은 굳은 표정으로 귀가했다.

한편 이날 검찰은  "조 전 수석도 거액의 국정원 자금을 국정원장에게 수수한 사실을 인정하고 특정 보수단체 지원에 개입한 혐의 역시 청와대 문건, 부하 직원 진술 등 소명이 충분하다. 블랙리스트 재판에서 박준우 전 정무수석 등 관련자들의 위증 경과 등을 볼 때 증거인멸 우려도 높다"며 기각 사유를 조목조목 반박했다.

검찰 관계자는 "법원의 영장 기각 취지를 면밀히 검토한 뒤 보강 조사 및 재청구 여부 등을 결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