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일보 대기자]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이 지난해 12월 10일 아랍에미리트(UAE)를 방문하면서 불거진 '임 실장 UAE 특사 배경'을 놓고 풀지 못한 숙제가 무술년으로 넘어왔다. 특히 임 실장이 아랍에미리트(UAE) 방문 직전 극비리에 최태원 SK그룹 회장과 회동한 것으로 뒤늦게 알려지면서 배경에 대한 다양한 해석이 꼬리를 물고 이어지고 있다.

31일, 인터넷 상에 '이런 건 아닐까?'란 제목으로 청와대 해명에도 불구, 방문 목적에 대한 '그럴듯한' 시나리오가 올라왔다. 내용을 살펴보면

자한당은 이명박 지뢰를 밟았다. 이명박과 UAE의 원전계약 이면합의가 포착되었다. 별의별 게 다 있다.
이건 도저히 수긍할 내용이 아니다. 우려의 뜻을 UAE에 전했다. 그러자 UAE는 이명박을 호출한다. 그래서 강연 핑계로 바레인으로 간 거다.
UAE는 당연히 어필한다. 이명박은 청와대 핑계를 댄다. UAE는 이명박 말이 맞는지 청와대에 확인해 본다. 임실장이 찾아가 그게 아니리고 확인해 줬다. 당황한 이명박이 꾀를 냈다. 자한당 친이계들을 불러다 작전을 짜 줬다.
이면계약에 대해서는 이야기않고 탈원전 정책이 UAE를 화나게 했다는 식의 이야기를 전했다. 원내대표부터 친이계로 바뀐
자한당은 이걸 덥석 문다. 이명박은 한시름 놨다고 생각했다. 그런데 원내대표 경선에서 친이계에 밀린 친박이 가만히 안 있는다
남재준 국정원장 측근으로 부터 이명박의 이면계약 소식을 흘린다. 지뢰가 터진거다. 국정조사를 해야 한다고 설레발치던 자한당은 당황한다. 국정조사 이야기가 쏙 들어갔다. 분명히 자한당 내부에서 김성태가 전후사정도 알아보지 않고 이명박에게 속아 지뢰를 밟았다는 이야기가 나올 것이다.
청와대는 모든 걸 다 알고 있지만 한번도 사실관계를 확인해 주지 않았다. 우선 똥을 치우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 우리가 도저히 받을 수 없는 이명박과 UAE와 이면계약을 풀어야 한다.그러려면 UAE를 설득해야 한다.
외교관계가 정리되면 이명박을 국정농단으로 처단해야 한다. 청와대는 지금 함구하면서 그 작업을 수행 중이다. 청와대는 이제까지 503이 싼 똥 이명박(곧 502)이 싼 똥을 묵묵히 치우고 있는 중이다. 자한당은 이명박 말 듣고 괜히 설레발치다가 똥 밟은 셈이다.

한마디로 한국당이 정보력도 없으면서, 보수 언론의 의혹제기에 숟가락만 얹는 식으로 대응하다가 자살골을 차는 상황으로 내몰리자 슬그머니 퇴로를 모색하고 있다는 시나리오다.

이날 '양국 간 군사협력 이면합의가 있었다'는 또 다른 시나리오도 제기됐다. 김종대 정의당 의원은 “(이면합의 내용은) 사실상 군대를 만들어 달라는 무리한 요구”라며 “똑같은 문제가 사우디아라비아와의 사이에서도 있다”고 말했다. MB정부가 원전 수출 계약 과정에서 무리한 군사협력 계약을 맺었고, 박근혜정부에서 군사협력 계약 이행이 삐걱댔으며, 이를 수습하기 위해 임 실장이 UAE에 급파됐다는 것이다.

김 의원은 “임 실장이 UAE를 방문하기 전부터 이 문제(군사협력)가 탈이 났다는 얘기를 들었다. 국방부는 UAE와 비밀 양해각서가 있다는 점도 시인했다”며 “자유한국당이 원전 문제라고 잘못 짚었고, 청와대가 국익이 걸려 있다는 이유로 국민들을 지나치게 속이려 하면서 이상한 스캔들처럼 비친 것”이라고 주장했다.

임 실장 UAE행에 대해 제기되는 의혹은 크게 네 가지로 정리된다고 1일 매일경제가 보도했다.

첫번째로 과연 MB이면계약이 있었냐는 것이다. 이와 관련 매일경제는 한국전력은 이명박 정부 시절인 2009년 12월 20조원 규모 UAE 바라카 원전을 수주했고 박근혜 정부 때인 2016년 10월에는 54조원 규모인 원전 운영권도 따낸 바 있다. 앞으로 양국은 원전 관련해서 협의할 사안이 많지만 UAE는 '탈원전(에너지정책 전환)'을 내세운 문재인 정부에 서운함이 있을 수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그러나 청와대는 "원전 건설은 잘 진행되고 있으며 아무런 문제가 없다"며 "임 실장의 UAE 방문은 지난 정부 때 소원해진 관계를 복원하기 위한 것"이라고 적극 해명했다.

이를 두고 일각에선 이명박 정부 시절 원전 계약 당시 비공식 계약(이면계약)이 있었는지 조사하는 바람에 UAE 왕정의 심기를 건드렸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자유한국당 등 야당은 문재인 정부가 이를 들쑤시다가 UAE 측 반발을 샀다고 주장하고 일부 언론은 박근혜 정부가 국정원을 동원해 조사했다는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여하튼 이로 인해 UAE 왕가 비자금 관련설, 리베이트 마찰설, 한국 업체 공사대금 체불설 등이 나오기도 했다.

또한 원전 계약 당시 SK의 10조원 규모 정유시설 건설 등 여러 투자 계약들이 공식·비공식으로 체결됐고 이를 재조정하는 과정에서 UAE 측 반발을 초래했다는 관측도 있다. 이에 대해 SK 측은 "UAE에서 공식적으로 진행 중인 사업이 전혀 없다"고 반박했다.

원전 수주와 패키지로 묶여 있는 군사협정이 제대로 이행되지 않고 있기에 UAE가 한국 정부를 압박했다는 주장도 일각에서 제기됐다. 이명박 정부에서 약속한 군사교류협정이 박근혜 정부에서 사실상 폐기됐다는 의혹 등이다.

해외 파병 부대인 아크부대 축소 논란이 UAE를 자극했다는 의혹도 나왔다. 현재 140명 규모인 아크부대를 군사협력단 수준으로 격상하려던 기존 계획을 문재인 정부 들어 재검토하고 부대 성격을 조정하는 과정에서 UAE 측 반발을 초래했다는 얘기다.

2018년 무술년 첫날이 밝았다.

임종석 실장의 UAE 방문, 그 진실도 서서히 그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