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승혜 기자]무술년(戊戌年) 새해 첫날인 1일 문재인 대통령은 시민들과 함께 북한산을 등반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최현호·박노주·박정현씨, 김지수·성준용·최태준군 등 ‘2017년을 빛낸 의인(義人)’ 6명과 함께 신년맞이 해돋이 산행을 했다고 청와대가 밝혔다. 시민 6명은 급박한 사건·사고 현장에서 타인을 구해 경찰청과 소방본부가 의인으로 추천한 인물들이다.

의인 6명 중 최현호씨는 광주 광산구 지하차도가 폭우로 침수돼 차량이 고립된 상황에서 물에 들어가 일가족 4명을 구조했고, 박노주씨는 경기 고양시에서 교통사고로 인한 차량 화재 시 다치면서까지 차에서 의식을 잃은 운전자를 구했다. 박정현씨는 경기 성남시에서 성폭행 위기에 처한 여성을 구했고 이 과정에서 흉기에 복부를 찔렸다. 

김지수ㆍ성준용ㆍ최태준군은 강원체고 수영부 학생으로 춘천에서 차량 한 대가 가라앉는 상황에서 20m를 헤엄쳐 들어가 운전자를 구조했다.

 
이날 산행은 오전 6시 30분쯤 시작돼 오전 9시 10분쯤 마무리됐다. 문 대통령과 이들은 북한산 사모바위 위에서 해돋이를 감상한 뒤  6명의 의인들은 청와대 관저에서 ‘떡국 조찬’을 함께하며 건강 당부 등 덕담을 나눴다. 이 자리에는 임종석 대통령비서실장과 장하성 정책실장 등 참모들도 함께 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당초 북한산 내 승가사에서 조찬을 할 예정이었으나, 문 대통령이 의인들을 직접 관저로 초청했다"고 전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사모바위 부근에서 산행 중이던 국민의당 손학규 상임고문을 우연히 만나 인사를 나눈 것으로 전해졌다.

문 대통령은 등반 중 지지자들과 함께 해돋이 등반에 나선 손 고문을 발견했고, 포옹한 뒤 서로 반갑게 악수를 하며 얘기를 나눴다. 손 고문은 지지자들이 대화 내용을 묻자 “문재인 대통령이 만드는 나라가 잘되길 바란다고 말했다"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