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일보 대기자]1일 국립현충원을 참배를 마치고 나오는 이명박 전 대통령은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의 아랍에미리트(UAE) 특사 파견을 둘러싼 의혹에 대해 묻는 기자 질문에 "아, 그건 내가 이야기하는 것이, 내가 말 안 하는 것이 국가에 도움이 되겠죠."라고 답했다. 사정을 모두 알지만, 말할 수 없다는 뜻이다. '이면계약 의혹'에 대해 직접 해명하고 나선 것이다.

해명은 이후 자택에서 열린 신년하례회에서도 계속됐다.

이 전 대통령은 원전 계약을 성사시키는 대신 국방분야 협력을 약속한 것 아니냐는 질문에 "알지 못한다"며 "이면계약은 없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내가 이야기하면 폭로여서 이야기할 수 없다"며 "문재인 정부가 정신을 차리고 수습한다고 하니 잘 정리될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그렇다면 '폭로'할 팩트는 무엇인가

그간 확인된 내용들을 종합하면 군사 지원 분야 양해각서를 체결했는데 우리 정부가 이행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이명박 정부가 한 약속을 박근혜 정부가 지키지 않았다는 것이다.

실제로 박근혜 정부 초기에 아랍에미리트 원전 수출의 한전 쪽 이면 계약 의혹, 즉 핵 폐기물 국내 반입 여부를 조사했다. 원전 수출 사업이 수상하게 진행됐다고 판단하고 일종의 ‘딜’로 제공하려던 군사 지원도 중단했다는 것이다.

여기에 박근혜 정부는 MB의 아랍에미리트 원전 이면 계약 의혹을 조사하면서 박 정부 역시 2013년 아랍에미리트(UAE)와 비밀리에 상호군수지원협정(MLSA)을 체결했다고 2일 한국일보가 전했다.

결국 원전 수출의 대가로 아랍에미리트에 파견한 특전사 위주의 아크 부대도 난처해졌다. 2011년 1월 파병된 아크 부대는 아랍에미리트 군에게 특전 교육 훈련을 시키는 것이 주임무. 그런데 파병 3년쯤 지나자 더 이상 가르쳐 줄 게 없는 상황이 됐다. 이에 아랍에미리트 측이 새로운 교육 훈련 프로그램을 요구했다는 것이다.

하지만 박근혜 정부는 이를 외면했다. 2일 SBS에 따르면 당시 합참 관계자의 말을 인용, “새로운 프로그램을 찾으려고 노력은 해봤지만 없었다”며 “검토 중이라고 답변하면서 시간을 끌었다”고 전했다.

새 정부 들어 아랍에미리트의 서운함을 달래려는 시도였는지 모르겠지만 아크 부대에 간부 몇 명을 추가로 파견하려고 했다. 하지만 이번에는 아랍에미리트 측이 거부했다는 것. 아랍에미리트는 전투 병과 요원을 원하는데 우리 군이 파견하려던 간부들은 방산 특기였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청와대와 군 모두 임종석 실장과 아랍에미리트 이면 계약 파문에 대해 “확인해줄 수 없다”는 입장이다. 전 정부의 잘못이라고 해도 외교 관례상 계약과 이행 여부의 전모를 공개하기가 어렵다 게 이유다.

매체는 "만천하에 드러날 경우 국익에 해롭다고 한다면 더 이상 알려고 하지 말아야 할 것"이라며 "만천하에 드러날 경우 근본적으로 책임을 통감해야 하는 쪽은 자유한국당"이라고 했다.

이날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는 "이명박 정부 시절인 2009년에 21조 원 규모의 UAE 원전을 수주하고, 또 박근혜 정부 시절인 2016년에 향후 60년 원전 운영권 계약을 체결했다"고 소개하면서 "순조롭게 진행되던 원전 사업이 문재인 정부 들어 갑자기 문제가 생긴 이유가 뭔지 생각해 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는 "정치보복에만 혈안이 된 아마추어 정권이 국가의 연속성을 부정하고, UAE가 한국 정부와 맺은 국방·IT·의료·문화·환경 분야의 협력, 특히 군사협력 양해각서조차 적폐로 간주하고 불법성을 운운하다 돌이킬 수 없는 사안까지 초래한 것이 UAE 원전게이트의 진실"이라고 주장했다.

이날 한 네티즌은 "이명박근혜 X싸논 것, 치우느라 문재인 정부가 애쓴다"며 "밝히지 말고 갖고 있다 지방선거 앞에 터뜨리면 자한당은 폭망할 수 밖에 없을 것"이라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