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NN 캡쳐
[김홍배 기자] 북한이 또 다른 미사일 시험 발사를 준비하고 있으며, 이르면 이번 주 후반에 발사할 것이란 보도가 나왔다.

CBS뉴스는 2일(현지시간) 북한이 또 다른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 발사를 위한 초기단계 있다고 보도했고, NBC뉴스와 시사주간지 뉴스위크는 “북한의 올해 첫 탄도미사일 시험 발사가 수일 내에 이뤄질 수 있다”며 이같이 전했다.

이들 매체에 따르면 북한은 지난해 11월 29일 ICBM급 화성-15형을 발사했던 평안남도 평성 일대에서 또 다른 미사일 시험 발사를 위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미 당국자 역시 “단기간에 발사할 수 있다”고 말했다.

다만 미사일 시험 발사와 관련된 세부 사항들은 아직 명확하게 전해지지 않고 있다.

이 보도는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지난 1일 신년사에서 자신의 책상 위에는 핵버튼이 놓여 있다고 말한지 하루 만에 잇따라 나온 것이어서 주목된다.

김정은 위원장은 신년사에서 “미국 본토 전역이 우리의 핵 타격 사정권 안에 있으며 핵 단추가 내 사무실 책상 위에 항상 놓여 있다”며 “이는 결코 위협이 아닌 현실임을 똑바로 알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일(현지시간) 자신의 트위터에 “나도 핵 단추가 있다”며 “김정은의 책상 위에 있는 것보다 훨씬 더 크고 강력하다. 내 단추는 작동한다”고 반격했다.

한편 북한은 정부의 고위급 당국회담 제의 다음날인 3일 오전에도 판문점 연락채널에 응답하지 않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