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호 기자]최경환(63)·이우현(61) 자유한국당 의원이 결국 구속을 피하지 못했다. . 문재인 정부 들어 현직 국회의원이 구속되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3일 강부영 영장전담판사는 "범죄혐의가 소명되고 증거를 인멸할 염려가 있어 구속의 사유와 필요성이 인정된다"라며 최 의원의 구속 사유를 밝혔다. 최 의원이 혐의를 전면 부인하고 있어 '말맞추기' 등 증거인멸 우려가 크다는 검찰의 주장을 강 판사는 받아들였다.

또 같은 날 서울중앙지방법원 오민석 영장전담판사는 "범죄혐의가 소명되고, 증거인멸의 염려가 있다"며 이우현 의원에게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검찰이 두 의원 신병 확보에 성공함에 따라 수사는 한층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구속된 두 의원을 상대로 추가로 챙긴 자금이 있는지, 자금이 어떻게 사용됐는지 등을 조사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따라 바른정당 탈당파를 흡수하면 몸집을 불렸던 자유한국당은 소속 국회의원 두 명이 동시에 구속되면서 국정 주도권 다툼에서도 불리한 위치에 놓였다. 게다가 또 다른 친박 핵심인 김재원 의원, 원유철 의원 등에 대한 검찰 수사가 진행 중에 있어 구속 사례가 늘어날 가능성도 있다.

한편 검찰의 비리 의원들에 대한 수사는 더욱 속도를 내는 모양새다.

서울남부지검 형사6부(부장검사 김종오)는 지난 12월13일 수억원대 불법 정치자금 수수 혐의를 받고 있는 자유한국당 원유철 의원을 13일 소환했다. 검찰은 원 의원이 지역구 기업인으로부터 수억원대의 불법 정치자금을 받은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초선인 엄용수 의원도 지역 보좌관과 공모해 지난해 총선을 앞두고 당시 지역구 선거사무소 책임자로부터 불법 선거자금 2억원을 받은 혐의(정치자금법 위반)로 지난 12월 12일 검찰에 불구속 기소됐다.

그는 자신의 지역 보좌관과 공모해 지난해 20대 총선을 앞두고 기업인이자 당시 지역구 선거사무소 책임자로부터 불법 선거자금 2억 원을 받은 혐의를 받는다.

이현재 의원(경기 하남시)도 제3자 뇌물수수 혐의로 불구속 기소됐다.

박근혜 정권 때 정무수석을 지낸 친박 김재원 의원도 국정원 특활비가 청와대의 불법 여론조사 비용으로 사용된 의혹과 관련해 검찰로부터 비공개 소환조사를 받았다.

강원랜드 채용 비리에 연루된 권성동·염동열 의원에 대한 검찰 소환 가능성도 거론되고 있다.

또 이완영·홍일표·황영철 의원도 1심 재판 중이다.

한국당은 족히 7명 이상의 의원이 검찰 조사를 받거나 받을 예정으로 있어 지방선거를 앞두고 ‘비리 온상’이라는 오명에서 자유롭지 못하게 됐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