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호 기자]검찰이 15일 홍문종 자유한국당 의원이 이사장으로 있는 사학재단 경민학원을 전격 압수수색 한 것은 홍 의원이 지난 2012년 대선을 앞두고 자신의 사학법인을 이용, 19억 원을 세탁한 정황을 포착했기 때문인 것으로 밝혀졌다.

홍 의원은 당시 박근혜 후보 대선 캠프에서 사무총장으로 핵심 역할을 맡았던 인물이다.

검찰은 홍 의원이 이사장으로 있는 사학재단 경민학원이 지난 2012년 8월에서 9월 사이 익명의 기부자들로부터 받은 19억 원을 곧바로 미술품 구매 비용으로 처리한 사실을 확인했다.

경민학원은 지난 1968년 홍우준(95) 전 의원이 설립한 학교재단이다. 그의 아들인 홍 의원은 지난 2014년부터 경민대학교 총장, 이사장 등을 맡는 등 법인 운영에 깊숙이 관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홍 의원이 재단 기부금 형식으로 정치자금을 받은 뒤 친박연대 사무총장 출신 김 모 씨와 재단이 거래한 것처럼 꾸며 자금을 빼돌렸을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다.

경민학원을 압수수색하던 날 홍 의원의 측근으로 분류되는 김 씨의 자택과 휴대전화를 압수수색하고, 소환조사한 것도 그 때문이다.

검찰은 경민학원과 김 씨 간의 거액 미술품 거래가 불법 정치자금 세탁을 위한 눈속임일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압수물 분석과 관련자 조사에 주력하고 있다.

이에 대해 홍 의원은 “김 씨로부터 미술품을 사들인 건 정상적인 거래”라며 "2012년 대선 그리고 2014년 지방선거 공천과 관련해 그 어떠한 불법정치자금도 받은 적이 없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지난 2012년 대선 당시 조직총괄본부의 60만 조직원들은 어떤 외부지원도 없이 자비로 선거운동을 했다"며 "저 또한 불법정치자금을 받은 적이 없다"고 말했다.

한편 검찰은 2014년 지방선거 당시 새누리당 사무총장이던 홍 의원이 출마 희망자 여러 명으로부터 모두 수억 원의 금품을 건네받은 정황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홍 의원은 2015년 고(故)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에게서 불법 대선 자금 2억 원을 받은 혐의로 수사를 받았으나 무혐의 처분을 받았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