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V조선 캡쳐
[김민호 기자] 국제올림픽위원회(IOC)에 남북 단일팀 출전 반대 서한을 보낸 나경원 자유한국당 의원을 평창올림픽 조직위원직에서 파면시켜 달라는 청와대 청원이 이어지는 가운데 2012년 6월 당시 2013평창스페셜동계올림픽조직위원회 나경원 조직위원장으로 있으면서 한 발언이 논란이 되고 있다.

당시 나 위원장은 공식기자회견 자리에서  "북한에도 서한을 보내 참가를 요청한 상태"라며 "단순한 '희망'이 아니라 참가가 이뤄질 수 있도록 정부, SOI(Special Olympics Incorporate, 국제스페셜올림픽위원회) 차원의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다.

당시 그는 매일신문과의 인터뷰에서 "북한이 선수단을 파견하는 것은 장애인 문제에 한 걸음 진전했다고 볼 수 있다. 남북관계에 있어서도 여러 가지를 이야기하지만 이런 문제는 북한 주민의 인권 개선에도 도움이 되는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하지만 나 의원은 지난 20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2018 평창올림픽이 북한의 체제선전장으로 둔갑돼선 안된다"며 "이제라도 단일팀 구성 및 마식령 스키장 훈련 등 합의결과를 수정함이 바람직하다"고 전날에 이어 반대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빙판 위 작은 통일' 홍보이벤트를 위해 우리 선수들의 땀과 눈물을 외면한 남북 단일팀 구성, 북한 핵개발 이전 90년대 사고에 갇혀 시대를 역행하는 한반도기 공동입장, 선수는 10여 명에 불과한 600명 이상의 소위 ‘북한 선전요원’ 방문단, 김정은의 체제 선전장이자 국제사회에서 북한 인권 탄압의 상징물로 여겨지는 마식령 스키장에서의 남북 공동 스키훈련 등을 합의한 정부가 과연 대한민국 정부인지 반문하지 않을 수 없다."고 했다.

불과 5~6년 전의 자신의 발언을 뒤집은 것이다. 분명 같은 평창올림픽을 두고 한 말이다. 21일 오마이뉴스는 "2012년의 조직위원장 나경원과 2018년 야당 의원 나경원은 동명이인인지 의심스러울 지경"이라고 꼬집었다.

자유한국당 나경원 의원에게 북한이란, '그때는 맞고 지금은 틀린' 그런 문제인 걸까. 2018 평창동계올림픽을 앞둔 그의 자세가 딱 그 꼴이란 것이다.

이날 매체는 "자유한국당이 북한의 참가로 '평화올림픽'으로 규정되고 남북관계 개선의 홍보 효과를 내고 있는 평창올림픽에 재를 뿌리려는 심정은 충분히 이해(?)가 가고도 남는다. 이명박-박근혜 정권 시절과 같이 '북한팔이', '종북몰이', '안보상업주의'를 유지해야만 생존에 유리한 입장에서 남북 관계는 계속해서 경색 국면과 악화 일로를 걸어야만 하지 않겠는가."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아무리 '내로남불'(내가 하면 로맨스, 남이 하면 불륜)이 이 시대 일부 정치인들의 시대정신이라 해도 말이다."며 "본인이 조직위원장이었던 평창스페셜동계올림픽 당시는 북한 참가에 공을 들이고 열을 올렸던 것을 기억한다면, 그리고 끝내 북한이 참가하지 않았던 사실을 곱씹는다면, 이번 2018 평창동계올림픽의 북한 참가는 쌍수 들고 환영해야 하지 않겠는가."라고 지적했다.

한편 이날 21일 청와대 국민 청원게시판에는 평창동계 올림픽대회 및 동계패럴림픽대회 조직위원을 맡고 있는 나 의원의 파면, 자격 박탈, 해임 등을 건의하는 청원이 쏟아졌다. 이 가운데 참여 인원 4만명을 넘긴 청원도 확인됐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