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호 기자]국가정보원에서 불법자금을 받은 혐의로 구속된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이 혐의를 일부 인정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MB 소환이 초읽기에 들어간 양상이다.

23일 YTN에 따르면, 이 전 대통령과 40여 년의 인연으로 집안의 대소사를 챙겨 'MB 집사'로 불린 김백준 전 총무기획관은 지난 17일 4억원의 국정원 특활비 수수혐의로 구속후 검찰 조사에서 국정원 특수활동비를 건네받은 과정에 이명박 전 대통령의 지시가 있었다고 진술했다. 국정원에 받은 돈을 어디다 쓸지 역시 이 전 대통령이 관여했다고 밝혔다.

MB는 김백준 전 기획관에 대한 검찰의 구속영장 청구 직후인 지난 15일 측근들과의 긴급 대책회의에서 "청와대가 국정원의 특수활동비를 갖다 쓴다는 생각을 해본 적이 없고, 그런 시스템도 알지 못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앞서 이명박 정부 시절 국정원 특수활동비 상납과 관련하여 '키맨'으로 알려진 김희중 전 청와대 제1부속실장은 "국정원 특수활동비가 방미를 앞둔 김윤옥 전 여사 측에 달러로 환전되어 전달되었고, 이것이 사적으로 사용됐다"고 진술한 바 있다.

이러한 가운데 검찰이 MB의 '형·조카 소환'이라는 투트랙 옥죄기에 나섰다.

24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송경호 부장검사)는 이 전 의원에게 26일 오전 10시 소환 조사를 받으라고 통보했다. 앞서 검찰은 이 전 의원에게 24일 오전 10시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 통보했다.

하지만 이 전 의원 측은 갑작스러운 출석 요구로 인한 준비 부족, 전날 가택 수색으로 인한 충격과 건강 문제, 변호인의 스케줄 등으로 출석이 어렵다면서 26일 오전 10시에 조사받을 수 있게 해 달라고 검찰에 요청했다.

검찰은 김주성 전 국정원 기조실장의 후임인 목영만씨로부터 기조실장 재직 당시 원세훈 전 원장의 지시로 이 전 의원에게 국정원 특활비를 전달했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2011년 2월 국정원 요원들이 인도네시아 특사단 숙소에 잠입했다가 발각된 사건이 터지면서 정치권을 중심으로 원세훈 원장 사퇴 요구가 터져 나오자 원 전 원장이 이를 무마할 목적으로 정권 실세인 이 전 의원에게 로비했을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이날 이명박 전 대통령이 실소유주라는 의심을 받는 자동차 부품업체 다스의 이동형 부사장은 24일 검찰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했다.

이날 친이계 한 측근은 "강훈 전 법무비서관과 정동기 전 민정수석 등을 포함해 대규모 변호인단을 꾸리고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