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호 기자]이명박 전 대통령의 국정원 특활비·다스 비자금 등을 수사하고 있는 검찰이 MB를 피의자 신분으로 전환해 다음 달 9일 평창동계올림픽 개막 이전에 소환할 것으로 보인다.

피고인에서 피의자로 전환했다는 것은 검찰이 이 전 대통령의 구체적인 범죄혐의를 입증할 증거를 상당부분 확보했다는 뜻이다.

MBC에 따르면 지난 25일 검찰이 영포빌딩 지하 2층의 비밀창고를 전격 압수수색한 것도, 이 공간에 이 전 대통령의 혐의를 뒷받침할 증거가 숨겨져 있다는 관련자 증언을 확보한 데 따른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 17일 구속된 김백준 전 총무기획관이 결정적 역할을 했을 것이란 추측이다.

'MB의 집사'로 불리는 김 전 기획관은 청와대 재직 당시 140억 원 반환에 깊숙이 개입한데다 지난해까지 청계재단 감사로 재직해 비밀창고의 존재는 물론 이곳에 중요 서류가 보관됐다는 사실 역시 알고 있었을 가능성이 가장 높은 인물이다.

그런만큼 이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의 공개 소환이 평창동계올림픽 개막 이전에 단행될 수도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그동안 MB는 검찰 수사에 대해 보수 궤멸과 노무현 전 대통령의 죽음에 대한 정치 보복으로 규정하며 "더 이상 국가를 위해 헌신한 공직자들을 짜 맞추기식 수사로 괴롭힐 것이 아니라 나에게 물어라"라고 말했지만 이후 더 이상의 입장을 밝히지는 않고 있다.

하지만 검찰 수사가 이 전 대통령을 바짝 조여오면서 조만간 다시 입장을 발표할 수도 있을 것이란 전망도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