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승혜 기자]2010년 발생한 검찰 성추행 사건의 피해자 서지현 검사가 29일 JTBC에 출현, 당시 상황을 폭로 하면서 파문이 일파만파 커지고 있다. 특히 서 검사가 지목한 가해 검사와 이를 덮은 검사의 실명이 공개되면서 이들에 대한 네티즌들의 분노가 산을 이루고 있다.

앞서 서 검사는 지난 26일 검찰청 내부전산망에 2010년 10월 30일 발생한 강제추행 사건을 폭로했다. 그는 “한 장례식장에서 법무부장관을 수행하고 온 안태근 검사로부터 강제추행을 당했다”고 했다.

이날 JTBC 뉴스룸 출연한 서검사는 “안 검사가 옆자리에 앉아 허리를 감싸 안고 엉덩이를 쓰다듬는 행위를 상당 시간 동안 했다”며 “주위에 검사도 많았고 법무부 장관까지 있는 상황이라 몸을 피하면서 그 손을 피하려 노력했지, 대놓고 항의를 하지 못했다”고 전했다.

이어 서검사는 그러나 8년이 지나도록 가해자로 지목된 안 검사의 사과는 없었다고 덧붙였다.

또 손석희 앵커가 "당사자는 기억나지 않는다고 말한 것으로 안다"는 질문에 서 검사는 “‘기억나지 않는다’는 말은 (성추행 사실을) 부인하지 못하는 거라고 생각한다. 추행 부분은 보고 있던 사람이 많아서 부인하기 어려울 거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인사불이익은 검찰 인사가 워낙 비밀리에 이뤄지고 일부 내부 사람들만으로 이뤄지는 거라서 사실 밝히기 어렵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서 검사는 인터뷰 말미에 “제가 나오게 된 데는 크게 세 가지 이유가 있다”며 “첫째는, 저는 제가 성실히 근무만 하면 아무런 피해를 받지 않고 당당히 근무할 수 있을거라 생각했다. 검찰 조직 개혁도 시간이 지나면 자연히 이뤄질거라 생각했다. 그런데 피해자가 입을 다물고 있어서는 절대 스스로 개혁은 이뤄지지 않는다는 걸 알았다”고 했다.

이어 “두번 째는 이야기를 해도 되는지 고민이 많았지만, 가해자가 최근에 종교에 귀의해서 회개하고 구원을 받았다고 간증하고 다닌다는 얘기를 들었다. 회개는 피해자들에게 직접 해야한다는 말을 전해드리고 싶다”고 했다. 서 검사는 마지막으로 “세번 째는 처음에 말씀 드렸듯이 범죄 피해자나 성폭력 피해자는 절대 피해를 입은 본인의 잘못이 아니다. 그 말씀을 꼭 드리고 싶다”고 강조했다.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지며 SNS에는 안 검사의 간증 영상이 공유되기도 했다.안 검사는 작년 6월 법무부 '돈봉투 만찬' 사건으로 이영렬 전 서울중앙지검장과 함께 면직됐다. 이후 안태근 검사는 자신이 출석하던 교회에서 "최근 뜻하지 않은 일로 본의 아니게 공직을 그만두면서 교만한 과거를 되새기게 됐다"고 간증했다.

영상에서 안태근은 “혼자 힘으로 성취해 왔다고 생각한 교만을 회개하다 보니 나도 모르게 눈물이 쏟아졌다”고 숨죽여 흐느꼈다. 그는 “공직을 억울하게 그만둔 후 극심한 고통을 느끼며 하루하루 괴로워했지만 지금은 믿음을 느끼며 매일 기도하고 있다”고 간증했다.

한편 이날 서지현 검사는 “납득하기 어려운 일이 벌어진 이유를 알기 위해 노력하던 중, 인사발령의 배후에 안태근 검사가 있다는 것을, (그리고) 안태근 검사의 성추행 사실을 당시 최교일 법무부 검찰국장이 앞장서 덮었다는 것을 알게 됐다”고 주장하며 사건을 덮으려한 최교일을 지목했다.

이에 최교일 의원에 대한 네티즌들의 비난이 쏟아졌다.

최교일 전 법무부 검찰국장은 현재 자유한국당 국회의원. 최 의원은 과거 MB정권 시절 서울중앙지검장을 지냈다. 최 의원은 TK·고려대출신으로 이명박 전 대통령과도 인연이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특히 최교일 의원은 자유한국당 선정 국정감사 우수의원 수상, 국회의원 선플상 등을 수상하며 '3관왕'의 자리에 올라 많은 박수를 받았던 바 있어 네티즌들의 의문이 더욱 커져가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