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소희 기자]  겨울부터 봄까지는 추위에 강한 바이러스성 병원체가, 여름과 초가을에는 세균성 병원체가 유행했다.

노로 바이러스 감염증은 노로 바이러스에 의한 유행성 바이러스성 위장염이다. 노로 바이러스는 나이와 관계없이 감염될 수 있으며, 전 세계에 걸쳐 산발적으로 감염이 발생하고 있다.항 바이러스치료제나 예방 백신이 없고, 이전에 감염되었던 사람도 재감염 될 수 있다.

노로바이러스 감염증은 급성위장관염의 일종으로 바이러스에 감염된 환자의 분변이나 구토물에 오염된 손이나 환경에 접촉하거나, 바이러스에 오염된 물 또는 식품(굴, 조개류 등)을 섭취할 때 감염된다. 설사, 구토, 메스꺼움, 발열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급성 장관감염증으로 발생이 되게 되면 보통 24-48시간의 잠복기를 거치고 구토, 메스꺼움, 오한, 복통,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근육통, 권태, 두통, 발열 등을 유발하기도 한다. 소아에서는 구토가 흔하고, 성인에서는 설사가 흔하게 나타난다. 설사의 경우 물처럼 묽게 나오지만 피가 섞이거나 점액이 보이지는 않으며, 노로바이러스 감염증이 심해질 경우 탈수 증상이나 심한 복통으로 진행되기도 한다. 치료는 항 바이러스 치료제나 예방 백신이 없고 탈수 예방을 위한 수분 보충 같은 대증요법이 유일하다.

사람의 위와 장에 염증을 일으키는 크기가 매우 작은 바이러스에 의한 식중독을 말하는데, 대부분의 바이러스는 기온이 낮으면 번식력이 떨어지지만 노로바이러스 감염증 발생은 낮은 기온에서 오히려 활동이 활발해진다. 이러한 노로바이러스 감염증 발생은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된 식품이나 음료 섭취로 인해 감염되고 질병에 걸린 사람에 의해 옮기도 한다. 전염력이 매우 강한 바이러스로 소량의 바이러스만 있어도 쉽게 감염되며, 나이와 크게 관계없이 감염이 될 수 있고 겨울철에 노로바이러스 감염증 발생률이 높다.

사람이 노로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평균 24~48시간의 잠복기를 거친뒤에 갑자기 오심, 구토, 설사의 증상이 발생한 후 48~72시간 동안 지속되다 빠르게 회복된다. 소아에서는 구토가 흔하고 성인에서는 설사가 흔하게 나타난다. 두통, 발열, 오한 및 근육통과 같은 전반적인 신체증상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다. 발열이 절반의 환자에서 발생한다. 물처럼 묽은 설사가 하루에 4~8회 정도 발생한다. 노로 바이러스 장염은 소장에 염증을 일으키지 않는 형태의 감염이기 때문에 피가 섞이거나 점액성의 설사는 아니다.

전염성은 증상이 발현되는 시기에 가장 강하고 회복 후 3일에서 길게는 2주까지 전염성이 유지된다.


질병관리본부는 "노로바이러스 감염증은 환자가 손을 씻지 않고 만진 수도꼭지, 문고리 등을 다른 사람이 손으로 만진 후 오염된 손으로 입을 만지거나 음식물 섭취 시에도 감염될 수 있다"며 "흐르는 물에 비누로 30초 이상 손을 씻고, 음식은 충분히 익혀 먹어야 안전하다"고 설명했다.

또 "환자 발생시 구토물에 오염된 물품 또는 접촉한 환경 및 화장실 등에 대한 염소소독을 올바른 절차로 시행해야 한다"며 "환자가 집단생활을 하는 경우에는 증상이 없어진 후 최대 3일까지 공동생활을 하지 않고 다른 사람과의 접촉을 하지 않도록 권고한다"고 밝혔다.

노로 바이러스 장염은 특별한 치료 없이 저절로 회복된다. 노로바이러스에 특수한 항바이러스제는 없다. 노로 바이러스 장염에서 경험적 항생제 치료를 하지 않는다.

수분을 공급하여 탈수를 교정해주는 보존적 치료가 이루어진다. 스포츠 음료나 이온 음료로 부족해진 수분을 채울 수 있다. 설탕이 많이 함유된 탄산 음료와 과일 주스는 피해야 한다. 경도에서 중증도의 탈수는 경구 수액 공급으로 탈수와 전해질 교정이 가능하나, 심한 탈수는 정맥주사를 통한 수액 공급이 필요하다.

또한 구토나 설사가 심한 경우 추가적인 약물을 사용하기도 한다. 과도한 구토로 경구 수액공급이 어려울 때에는 항구토제를 사용한 후 경구 수액공급을 다시 시도하기도 한다. 65세 이상의 노인에서 설사를 자주 심하게 하여 중증도 및 심한 탈수가 발생하면 로페라마이드를 1~2일간 투여한다.

노로바이러스의 장염은 대부분 일시적으로 저절로 회복되어 경과가 좋기 때문에 대부분 외래에서 치료를 시행한다. 그러나 합병의 위험이 높은 경우(노인, 임산부, 당뇨, 면역억제상태, 심한 복통, 일주일 이상 지속되는 증상)에는 입원 치료를 고려한다.

대부분 치료를 하지 않아도 자연적으로 치유된다. 심한 탈수나 전해질 불균형이 발생할 수 있지만 이 경우에는 수액요법과 같은 일반적인 치료를 통해서도 증상이 좋아진다.


노로바이러스 감염증 발생을 막기 위한 예방수칙은 다음과 같다.
  
   - 감염이 손을 통해 주로 이뤄지므로 철저한 손씻기가 중요하다.(외출 후, 식사 전, 배변 후, 30초 이상  올바른 손 씻기  
   - 과일과 채소는 깨끗이 씻어서  벗겨먹기, 음식 재료의 중심부 온도가 75도 이상이 되도록 충분히 속까지 익혀서 먹어야 한다.
   - 위생적으로 조리하기 (칼, 도마는 소독하여 사용하고, 조리도구는 구분(채소용, 고기용, 생선용)하여 사용하기
   - 환자의 구토물, 접촉환경, 사용한 물건 등에 대한 염소 소독(1,000~5,000ppm의 농도로 염소소독)
   - 질병 발생 후 오염된 표면은 소독제로 철저하게 세척하고 살균해야 한다.
     소독제가 없을 때는 염소계 표백제를 0.1~0.5% 농도(종이컵 5분의 1~3분의 1분량)로 빈 페트병에 붓고   물 500ml를 채운 후 뚜껑을 닫아 흔들어 섞으면 된다.
   - 질병 발생 후 바이러스에 감염된 옷과 이불 등은 뜨거운 물로 세탁한다.
   - 노로바이러스 감염증 발생한 사람은 회복 후 3일 간 음식을 준비하지 않아야 한다.
   - 실내 환기를 자주 시켜 주는 것도 노로바이러스 전염 방지에 도움이 된다.

 특히 노로바이러스의 경우, 어린이집, 유치원, 초등학교 등 주로 집단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집단생활을 하는 유․소아에서 노로바이러스 감염증 관리를 더욱 철저히 해야 한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