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영 기자]실소유주 의혹을 밝히는 수사가 점점 이명박 전 대통령을 향해 가면서 그동안 주목받지 못했던 새로운 사실들이 부각되고 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포스코건설을 둘러싼 의혹이다.

이러한 가운데 국세청이 포스코건설에 대한 세무조사에 착수한 것으로 확인됐다.

포스코건설에 따르면 서울지방국세청은 6일 오전 인천 송도 포스코건설 사옥으로 조사관을 보내 회계자료 확보에 나섰다.

이번 조사는 서울청 조사4국이 진행하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50여 명의 인력이 동원됐다. 조사4국은 통상 비정기 세무조사를 담당하는 곳이어서 특별세무조사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일각에서는 이번 세무조사가 1995년 포스코건설이 이명박 전 대통령의 차명 소유 논란이 있는 '도곡동 땅'을 매입한 것과 관련된 것이 아니냐는 추정이 나오고 있다.

그러나 국세청은 이번 조사가 이 전 대통령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고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에서는 이번 조사가 포스코건설의 해외 계열사 거래와 연관돼 있다는 소문도 나오고 있다.

포스코건설은 통상적인 정기 세무조사라는 입장이다.

회사 관계자는 "지난 2013년에 2008∼2011년도 회계연도에 대한 세무조사를 받은 바 있고, 이번에 2012∼2016년에 대한 세무조사를 진행하는 것"이라며 "조사기간도 5월 26일까지 110일간으로 명시돼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