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영철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통일선전부장)과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을 비롯한 북한 고위급 대표단이 천해성 통일부 차관의 안내를 받으며 25일 오전 경기도 파주 도라산 남북출입사무소를 통해 입경하고 있다.
[김민호 기자]2010년 3월 26일은 북한이 6.25 전쟁 이후 처음으로 대한민국 영토를 향해 어뢰를 발사해 '천안함'이 침몰한 날이다. 이같은 도발로 해군 승조원 104명중 46명이 전사했다.

같은 해 11월 23일 북한은 이날 연평도 부대 지휘소와 K-9 자주포 진지 등 군사시설은 물론 민간지역에 대해 무차별적인 포격을 가했다.

이같은 북한의 도발의 배후에는 ‘정찰총국’이라고 하는 대남공작기구가 있었고 그 책임자가 김영철이라는 게 당시 군 당국의 판단이었다.

그를 ‘천안함 폭침’의 배후 인물로 강하게 의심하고 있고 이런 인물이 남북대화를 위해 평창 동계올림픽 폐회식에 참석하기로 했으니 우리로서는 생각이 복잡할 수 밖에 없다.

게다가 문재인 정부의 국방부는 "천안함 피격과 연평도 포격 도발의 배후에 북한 정찰총국과 김영철이 있을 것이라는 가능성을 얘기한 것이고, 공식 결론을 내린 것은 아니다"라고 말을 바꾸는 듯한 뉘앙스까지 풍겼으니 다수의 보수는 그의 방남에 불만이 적지 않다.

이에 대해 25일 이데일리는 "언론에 설명자료까지 펴내며 김영철 방남을 옹호하는 현 정부의 모습에 비판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부는 거듭 군의 정치적 중립을 강조하고 있다. 정부가 바뀌었다고 적을 적이라고 부르지 못하는 지금의 군 당국 모습이 오히려 정치적인게 아닌지 모르겠다."고 현 정부와 군을 비난했다.

김영철 부위원장 방남에 가장 강하게 반대한 조선일보는 24일자 사설에서 “김정은이 김영철을 대표로 보낸데는 남남 갈등을 일으켜 판을 흔들겠다는 의도가 있을 것이다. 대한민국 상황은 실제 김정은 계산대로 흘러가고 있다”고 했다.

동아일보 역시 23일 ‘평창에 대남도발 총책을 보내겠다는 북의 노림수’라는 제목의 사설을 통해 “대남도발 총책을 보내 우리 사회 내부 갈등을 유발하고 이를 통해 문재인 정부의 관계 개선 의지를 떠보겠다는 심산”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24일 자에서는 ‘북의 김영철 도발…언제까지 끌려만 다닐 건가’라는 사설을 썼다.

진보 성향의 한겨레는 25일 자에 "김영철 부위원장은 '두 개의 얼굴'을 갖고 있다. 그는 노동당 부위원장이자 통일전선부장으로 김정은 위원장의 신임을 바탕으로 북한의 대남정책을 총괄하는 사람이다. 우리나라로 치면 국정원장과 통일부 장관을 합친 정도의 막강한 권한을 가졌다고 볼 수 있겠다."며 "북한의 실세인 그의 방남을 남북대화를 이어가고 북미대화의 실마리를 열 기회로 최대한 활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문제는 김영철 부위원장의 방남을 계기로 문재인 정부의 ‘친북 성향’을 부각해 반사이익을 챙기려는 자유한국당의 정치적 의도이다. 아무리 문재인 대통령과 참모들이 싫다고 해도 언론에서 야당의 정략적 의도를 부각시키고 부추기는 것은 온당한 일이 아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김일성 주석은 한국전쟁을 일으킨 전범이었다. 김일성 주석의 남침으로 수많은 민간인과 남북한의 군인, 유엔군이 목숨을 잃었다. 틈만 나면 무장한 군인이나 공작원들을 내려보내 죄 없는 사람을 수도 없이 많이 죽였다. 심지어 1968년에는 김신조 등 특수부대로 청와대를 습격해 박정희 당시 대통령 목을 따려고 했다."고 했다.

이어 매체는 "그런 김일성 주석과 박정희 전 대통령은 대화했다. 이후락 중앙정보부장을 북한으로 보내 7·4 남북공동성명을 끌어냈다. 경제 발전과 체제 안정을 위해 한반도 평화가 필요했기 때문이다."고 전제한 후 "남북관계의 역사는 이처럼 미묘하고 복잡한 것이다. 단순히 선과 악의 대결 구도로 풀어갈 수 없는 것이 현실이다. 총부리를 서로의 가슴에 겨누고 있으면서도 회담을 하고 협상도 해야 하는 것이 남과 북의 운명"이라고 밝혔다.

여러분은 김영철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의 방남,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