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소희 기자]성추행을 고발하는 '미투운동'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26일 오전 디씨 인사이드에 이름이 거론된 연출가 김석만 전 교수가 과거 성추행 사실을 인정하고 "피해자가 원하는 방식으로 책임을 지겠다"고 밝혔다.

이날 김 전 교수는 사과문을 통해 "어떠한 행동도 변명의 여지도 없는 부끄럽고 해서는 안 될 짓임을 깨닫고 있다"며 "뼈아프게 사죄한다"고 밝혔다.

이날 오전 여지수라고 실명을 밝힌 네티즌이 올린글에는 '당신이 국립극장장 후보에 올랐다는 기사를 보았어. 가슴이 또다시 쿵쾅거리며 아픈 기억이 되살아나더군'이라며 ' 21년 전 그 날 이후로 나는 한번도 당신을 선생님으로 생각해오지 않았어. 대학에서 연기를 가르치던 당신은 연극관련 행사에 이어진 술자리가 끝난 후 좋은 곳이 있다며 나를 태우고 북악스카이웨이로 향했어(이하 생략)

이어 '서울시내 전망이 한눈에 내려다보이는 전망대에 이르자 당신은 내게 가까이 다가오더니 떨고 있는 내 턱을 두 손으로 감싸며 말했어. 그리고는 내 입에 당신의 혀를 밀어넣었어'라고 적었다.

그러면서'당신의 다음 코스는 종로의 여관이었지. 택시에서 내린 당신은 방을 알아보기 위해 혼자 여관 문을 밀고 들어갔어'라고 아픈 기억을 써내려갔다.

또한 '나는 두고두고 후회해. 그 때, 내 입안으로 들어온 당신의 혀를 한치의 머뭇거림도 없이 내 송곳니로 한 방에 물어뜯지 못한 것을 말이야. 아니면 전광석화처럼 당신의 사타구니를 힘껏 걷어차기라도 했었어야 하는데. 그리고 그 때 여관엔 빈 방이 있었어야 해. 침대 위에서 당신이 어떤 행동을 하는지 두 눈으로 똑똑히 지켜봤었어야 해'라며 '만약 당신이 국립극장장이 된다면 앞으로 지금보다 더 많은 권력을 갖게 되겠지? 무서운 일이야'라며 고발글을 쓴 이유를 밝혔다.

이 여성은 끝으로 '학교 졸업하면 찾아오라고 했지, 잠자리에서 끝내주게 해주겠다고. 분명히 말해두지만 당신은 내 타입이 아니야'라고 비난했다.

이애 대해  김 전 교수는 사과문 말미에 "저는 학교 측으로부터 문제 제기를 받아 잘못을 인정하고 학교 측의 허락을 얻어 2학기 동안 무급으로 휴직을 한 사실이 있다"고 인정했다. 다만 그는 "폭로의 내용은 제가 기억하는 사건과 조금 거리가 있음을 알린다"고 변명했다.

중앙대와 한국예술종합학교에서 교수로 재직한 김 전 교수는 국립극장 극장장 최종 후보에 올랐다. 하지만 이날 문제부는 김 전 교수를 포함해 후보 전원에 대해 '적격자 없음'으로 결론을 내고 인사혁신처를 통해 재공모를 실시하기로 했다.

김석만 연출가는 극단 연우무대 대표를 지냈으며, '한씨 연대기' '변방에 우짖는 새' '꿈하늘' '새들도 세상을 뜨는구나' 등을 연출했다. 저서로는 `연기의 세계`, 역서 `감독 노트`, `연기의 첫 걸음` 등이 있다.한국백상예술대상 신인연출상(1986), 동아연극상 연출상(1987), 한국예술종합학교 `올해의 교수상`(2005) 등을 받았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