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구 계획 매각가(價) 이상의 성과 낼지가 관건

▲ 현대그룹, '금융 3사 매각'
 유동성 우려 불식 위한 초강수…채권단은 일단 '환영'
자구 계획 매각가(價) 이상의 성과 낼지가 관건

현대그룹이 그룹 내 큰 축 가운데 하나인 금융부문을 매각하는 초강수를 뒀다. 채권단의 신뢰를 회복하고 유동성 위기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한 '고육지책'으로 보인다.

현대그룹은 22일 현대증권과 현대자산운용, 현대저축은행 등 금융계열사 3곳을 매각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자구계획안을 내놨다.

그룹은 이번 자구안으로 3조3400억원 이상을 확보하고 내년에 돌아오는 현대상선 부채 8200억원 등 총 1조3000억원의 부채를 상환할 계획이다. 그외 현대상선, 현대엘리베이터, 현대로지스틱스 등 주요 3개사 기준 부채비율을 올해 말 493%에서 200% 후반대로 낮춘다는 계획이다.

현대증권 등 금융3사는 현대그룹의 큰 축을 담당하는 사업부문 중 하나였다. 알짜 사업을 매각하겠다는 결단을 내린 것은 그만큼 현대그룹의 신뢰회복이 절실하다는 의미.

실제 금융사업 부문 매각으로 그룹이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자금은 약 7000억원에서 최대 1조원 정도다. 현대그룹은 이미 올해 1조2000억원의 유동성 자금을 확보한 상태라 다른 사업 구조조정과 지분 매각 정도만 추진해도 내년에 돌아오는 부채를 막을 수 있다.

그럼에도 현대증권을 내놓는다는 것은 현대그룹을 위태롭게 바라보는 주변의 우려를 차단하고 채권단의 신뢰를 얻기 위한 초강수인 셈이다.

현대그룹 관계자는 "현대증권을 내놓겠다는 의향을 밝힌 것은 그만큼 최선을 다하겠다는 의지의 표현"이라며 "이번 발표 이전부터 유동성 확보를 위해 노력해 왔고 이미 올해까지 1조원 이상의 자금을 마련한 상태지만 아직 (현대그룹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이 있어 이를 해소하기 위한 고강도의 자구책을 마련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일단 채권단과 금융권은 현대증권의 결단을 환영하는 분위기다. 이번 발표로 유동성 위기설도 사그라들 것으로 보고 있지만 관건은 현대증권 등의 '원활한 매각'이다.

일각에서는 현대그룹이 이번 자구책을 내놓으며 현대증권 등 매각 자산의 가치를 과대평가했다는 의견도 존재한다. 이미 우리투자증권 매각이 추진 중이고 내년에는 KDB대우증권까지 매물로 나올 가능성이 있어 '현대증권이 제값이나 받을 수 있을까'하는 우려의 시각도 있다.

그룹 관계자는 "자구책을 마련하면서 매각 예상 가격 등도 충분한 논의를 거쳐 정하지 않았겠냐"며 "아직 매각 협상 대상 등에 대해서 이야기할 입장은 아니지만 채권단 등에서도 이번 자구안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