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홍배 기자]박근혜 전 대통령이 27일 1심 결심 공판에서 징역 30년형과 벌금 1185억원을 구형 받았다. 이날 박 전 대통령은 최후 진술 조차 거부했다. 지난해 10월 이후 4달째 구치소 칩거가 이어지고 있다.

이날 재판부는 오는 4월 6일 박 전 대통령에 대한 1심 선고를 하겠다고 밝혔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4월 6일 1심 선고 공판에도 출석하지 않고 정치 보복과 피해자 프레임을 이어갈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정치적 계산이 깔려 있다는 지적이다.

박근혜 전 대통령이 '30년 구형'에 어떤 반응을 보였는지 알 수 없는 상태다.

다만 다수의 언론을 통해 확인된 바는 허리 통증 등을 호소하면서 구치소와 외부 병원의 치료를 받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또 간간이 서울성모병원 의료진도 구치소를 방문해 박 전 대통령을 진료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말에는 박 전 대통령이 인권 침해를 당하고 있다며 유엔에 문제를 제기한 국제컨설팅회사 MH그룹도 접견을 신청했지만 박 전 대통령이 거부 의사를 직접 밝혔고, 구치소를 통해 이메일로 답을 보냈다는 후문이다.

한편 박 전 대통령의 독방에는 매트리스 2매가 있는 것으로 전해졌는데, 법무부에 따르면 원칙상으로는 1인당 1 매트리스지만 박근혜 전 대통령 허리 통증이 심해 1매를 추가로 지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