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홍배 기자]대북특별사절대표단을 이끌고 방북하고 귀환한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6일 저녁 브리핑에서 북한이 핵무기 포기에 관해 미국과 대화 할 의향이 있음을 밝히자 각국 외신들은 이를 상당한 태도 변화로 받아들이고 긴급 뉴스로 전했다.

CNN은 북한이 "북한에 대한 군사적 위협이 해결되고 국가 안보가 보장 될 수 있다면 핵무기를 보유 할 이유가 없다"고 말한 점을 강조하며 “이번 발표는 한국의 문재인 대통령에게 중요한 외교적 성취를 의미한다.”고 전했다.

이어 “박근혜 전 대통령이 부패 스캔들로 축출 된 이후 지난해 대통령에 선출 된 문 대통령은 노무현 대통령 보좌관 시절부터 북한과의 대화와 개입을 지지해 왔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세계가 지켜보고 기다리고 있다"고 자신의 트위터에 긍정적인 글을 남겼으며 트럼프 행정부 역시 북한과 비핵화 협상에 나설 의향이 있다”는 백악관 관계자의 말을 인용했다.

CNN의 이 같은 분석과 달리 워싱턴 포스트 등 미국의 일부 보수 언론은 북한이 비핵화 단계를 밟아 나갈 지에 대해 회의적이라고 전했다.

워싱턴포스트는 북한이 비핵화와 관련해 미국과 대화할 의향이 있다고 말했다는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의 말에 북한이 이를 아직 확인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북한은 이전에도 핵을 포기하겠다고 한 뒤, 주한미군을 철수하라는 등 조건을 달았고, 이전에 체결된 모든 합의를 파기한 만큼, 북한의 비핵화에 대한 회의적 시각이 크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이런 갑작스런 해빙 분위기가 미-북 대화에 길을 열어줄 수는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뉴욕타임스는 만약 북한이 이번 합의를 확인한다면, 이는 김정은 위원장이 처음으로 핵무기 폐기와 관련해 대화하겠다는 의지를 나타낸 것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북한이 그 동안 핵무기는 협상용이 아니라고 강조해 온 사실을 지적했다.

영국 가디언은 북한이 미국과의 대화가 시작되면 미사일과 핵실험을 중단하겠다고 했다면서, 대북 특사의 방북 이후 북한의 태도가 크게 변했다고 분석했다.

AFP 통신은 동계올림픽이 견인한 한반도 ‘화해 분위기’에 따른 합의로 분석했다. 이 통신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미국은 어느 방향이든 열심히 갈 준비가 됐고 국제사회가 지켜보고 바라고 있다는 ‘신중한 환영’의 메시지를 트위터에 올렸다고도 전했다.

영국 BBC 방송은 “북한 김정은 위원장이 한국 대통령을 만난다”라는 기사를 통해 남북한 정상이 10여 년 만에 마주 앉게 됐다고 보도하고, 김 위원장이 북한의 비핵화를 전제조건으로 하는 미국과도 만날 용의가 있다고 말한 데 주목했다.

NHK 등 일본 언론들도 이날 발표를 주요 뉴스로 재빠르게 보도했다.

NHK는 정 실장의 발표 내용을 거의 실시간으로 자막으로 전했고 교도통신도 남북 정상회담 개최와 핵무기 폐기용의 등을 자세히 보도했다. 이 통신은 북한이 북-미 대화에 대한 입장을 밝힌 만큼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의 대응이 한반도 정세의 향배를 좌우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