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홍배 기자]검찰이 이명박 전 대통령의 불법자금 수수 혐의와 관련해 '파이시티 인허가 로비 사건'으로 실형을 살고 있는 이정배 전 파이시티 대표를 지난 17일 비공개 소환했다.

검찰 관계자는 이날 "패턴이 있으니 참고차 부른 것"이라며 "새로운 얘기들이 나오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기본적인 사실관계를 부인하는 것을 떠나 대한민국 대통령을 했다는 사람이 이 정도로 돈에 눈이 먼 사람이었다는 사실에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좌절감을 느낀다”며 “군사정권의 대통령 이후로 이렇게 개인적 착복을 해온 대통령이 또 있나 싶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검찰이 추가로 보고 있는 이 전 대통령의 비리가 현재까지 드러난 것 이외에도 훨씬 더 많을 것이란 말도 덧붙였다.

이 사건은 이 전 대통령이 서울시장 시절 서울 양재동 복합유통단지 ‘파이시티’ 건설 인허가 과정에서 부지용도 변경 등 특혜를 줬다는 의혹이다. 특혜에는 로비가 따랐다. 이명박 정부 말기에 이 의혹으로 이정배 전 파이시티 대표와 돈을 받은 최시중 전 방송통신위원장, ‘왕차관’이라 불리던 박영준 전 지식경제부 차관이 구속됐다. 측근들은 구속됐지만 이 전 대통령은 무사했다. 진술이 나오지 않았기 때문이다.

정확히 말하면 진술이 나오지 않았다기 보다는 진술을 검찰이 덮었다는 표현이 정확하다. 이정배 전 대표는 최근 자신이 수감된 교도소에서 KBS 취재진을 만나 “인허가 로비 당시 이 전 대통령을 만났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 전 대표의 이런 말은 KBS에 처음 한 것이 아니라 이미 2012년 검찰 수사 당시에도 했었다.

당시 검찰 수뇌부가 최재경 변호사(중수부장)과 여환섭 현 성남지청장(중수2과장)이었다. 당시 이 전 대통령의 큰형 이상득 전 의원은 국회 의원회관으로 이 전 대표를 불러 돈을 요구했었다고 한다. 이 전 대표는 “탁자에 발을 올려놓은 거만한 자세로 돈을 요구했고, 결국 그와 최시중 전 방통위원장을 거쳐 이 전 대통령을 만날 수 있었다”며 “뿐만 아니라 안국포럼 멤버들이 수시로 돈을 요구했다”고 검찰에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안국포럼은 이 전 대통령 외곽 캠프 중 하나로 박영전 전 차관이나 신재민 전 차관 등이 모두 이 포럼 소속이었다.

만약 당시 검찰이 이 전 대표의 진술을 토대로 계속 수사를 진행했다면 이미 이 전 대통령과 친이 정치인들은 쑥대밭이 되어 있었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검찰이 이를 무마한 덕분에 정권은 박근혜 전 대통령에게로 이어졌고, 각종 이 전 대통령의 비리는 오늘까지 이어졌다고 볼 수 있다.

이 전 대표의 진술에 관심이 모아지는 이유는 그가 캠프 측에 제공한 돈이 2007년 대선에서 불법 선거자금으로 쓰였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현재까지 수사는 이 전 대통령 개인비리에 초점이 맞춰져 있지만, 대선자금 얘기가 나오면 후폭풍은 정치권 전반으로 확대될 수 있다. 이와 관련해 검찰에서 주목하고 있는 이야기가 2012년 최시중 전 방통위원장이 언론 인터뷰에서 한 발언이다.

최 전 위원장은 파이시티 수사가 진행될 조짐이 보이자 한 기자들과 만나 “돈은 지난 대선 과정에서 개인적으로 받아 쓴 돈”이라면서 “인허가 청탁의 대가는 아니었다”고 밝혔다. 최 전 위원장은 이어 “자신이 당시 이명박 대통령 후보의 대선 캠프에서 일할 때 여론조사 등에 필요한 비용으로 이 돈을 썼다”고 말했다.

최 전 위원장은 또한, 이정배 전 대표와는 지난 2005년 이후부터 친분을 유지해 왔다고 설명했다.

제2롯데월드 건설에 이 전 대통령 시절 청와대가 개입한 정황도 수사 대상이 될 전망이다. 또 수십조원의 혈세를 낭비한 4대강 사업과 자원외교에 대한 의구심이 가시지 않고 있다. 민주주의의 근간을 흔든 국가정보원과 군의 여론 조작 사건에 대한 책임도 아직 묻지 못했다. 최근 이 작업에 경찰이 가담했던 정황이 속속 드러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