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소희 기자]박근혜 정권 최대 미스터리인 ‘세월호 7시간’은 더 이상 미스터리만은 아니다.

단순히 그 시간 동안 한 일에 대한 사실 관계를 따지는 수준을 넘어서 박근혜 정권을 상징하는 시대의 단어가 됐다.

박근혜 정권의 불통과 무능을 압축적으로 보여준다. 세월호 7시간의 미스터리는 그동안 청와대의 금기어였다. 감출 일이 없이 떳떳했다면 과연 그 시간에 무엇을 했는지 당당하게 이야기 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 일종의 대통령 업무 일지를 있는 그대로 보여주면 될 일이다. 2년8개월 동안 세월호 희생자 유가족들은 그날의 대통령 행적에 대한 의혹을 해소해 달라고 꾸준히 요구했다. 국민들도 마찬가지였다.

그러나 청와대는 ‘침묵’으로 일관했다. 정윤회 밀회설, 최태민 천도재 참가설, 성형시술설, 약물 처방설 등 온갖 소문이 떠돌았지만, 청와대는 늘 ‘부인’만 할 뿐 ‘적극적인 해명’에 나서진 않았다.

박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불리는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조차 국정감사장에서 “모른다”는 말만 되풀이했다. 대통령이 침묵하고 최측근들이 ‘모르쇠’로 일관해도 그날의 행적이 밝혀졌다.

2014년 4월 16일 세월호 침몰 사고 일어난 날 박근혜 전 대통령의 행적을 둘러싼 이른바 '세월호 7시간' 의혹은 결국 실체가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

28일 세월호 사고 보고시각 조작 의혹과 관련한 검찰 수사로 당시 책임 피하기에 급급한 박근혜정부의 민낯이 고스란히 드러났다.

 
이날 검찰은 박 전 대통령이 당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를 다녀온 일정 외에는 종일 관저에 머물렀고, 최순실씨와 미용사 등을 제외한 외부인은 출입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고 결론 내렸다.

특히 박 전 대통령이 청와대에서 비밀리에 각종 미용 시술을 받은 사실이 확인되면서 참사 당시 같은 이유로 정상 대응을 하지 못한 것이 아니냐는 주장이 제기됐다. 참사 당일 오후 서울 강남에서 미용사를 청와대로 불러 '올림머리'를 했다는 사실도 확인됐다.

세월호 보고시각 조작에 증거인멸까지 서슴치 않은 한마디로 '후안무치' 박근혜 정부였다.

28일 검찰 수사 결과에 따르면 세월호 사고 당일 박 전 대통령에게 최초 보고된 시각은 오전 10시19~20분쯤이다.

애초 오전 10시에 최초 보고가 이뤄져 박 전 대통령이 10시15분에 첫 인명구조 지시를 내리고 22분에 추가 지시를 내렸다는 청와대 주장도 거짓으로 확인됐다.

또 비서실에서 첫 보고 이후 '실시간으로, 20~30분 간격으로' 11회에 걸쳐 서면 보고를 했다는 내용도 마찬가지다.

박 전 대통령은 최초 보고를 받고 10시22분 김 전 실장에게 전화로 처음 지시했을 뿐, 추가 지시는 없었다.

 
11회에 걸쳐 서면 보고를 받았다는 주장은 정호성 전 청와대 비서관이 정무수석실로부터 받은'여객선 침몰 사고 상황' 보고서를 이메일로 받은 시각을 기록한 것에 불과했다.

당시 정 전 비서관은 박 전 대통령이 관저에 있어 즉시 전달하지 못했고 오후와 저녁 각 한 차례씩 보고서를 출력해 전달한 것으로 밝혀졌다.

검찰은 최초 보고시각 조작과 증거인멸 시도를 당시 거센 책임 추궁을 피하려는 의도로 판단했다.

'대통령이 관저에 머무르고 국가안보실이 사고 상황을 신속하게 보고하지 못해 골든타임을 허비, 수많은 인명피해가 발생했다'는 비난이 일자 박 전 대통령의 적절한 지시가 있었다고 꾸밀 필요가 있었다는 것이다.

박근혜 정부는 이를 위해 조직적으로 움직였다.

김장수 전 실장은 2014년 5~7월 신인호 전 위기관리센터장에게 '대통령이 참사 당일 오전 10시15분, 10시22분 지시를 내렸다'고 청와대 문서에 기재하라고 지시했다.

이에 신 전 센터장과 김규현 전 국가안보실 1차장은 '국조특위' 업무보고서 등 9건의 공문서에 이 같은 내용을 담아 허위로 작성해 국회에 제출했다.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도 관여했다

김 전 비서실장은 11회에 걸친 서면 보고가 없었다는 것을 알면서도 국회 서면답변서, 예상 질의응답 자료에 이 같은 내용을 작성토록 실무 담당자에게 지시했다.

김 전 비서실장은 세월호 국정조사특별위원회 등에 증인으로 나가 '청와대 경내에 계시면 어디든지 대통령 집무실이고 어디서나 보고를 받고 지시할 수 있는 시스템이 갖춰져 있다. 아침에 일어나서 주무실 때까지 근무시간이다'라고 말하기도 했다.

박근혜 정부 인사들은 '국가위기관리기본지침'을 불법으로 고치는데도 적극 개입했다.

이날 검찰 관계자는 "박근혜정부 국가안보실 관계자들은 국회의 '국가위기관리기본지침' 제출 요구를 거부하면서 청와대가 재난 상황의 컨트롤타워가 아니라고 주장하기 위해 외부에 공개되지 않는 방법으로 서둘러 지침을 수정하려고 직권남용과 공용서류손상 범행을 저지른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