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승혜 기자]세월호 의문의 7시간에 대해 키를 쥐고 있을 것으로 보이는 조여옥 전 청와대 간호장교(대우위). 조 대위는 2016년 12월22일 열린 최순실 국정농단 국정조사특별위원회 5차 청문회에 출석한 인물이다. 당시 조 대위는 세월호 참사 당일 청와대 관저 옆 의무실에 근무했다고 증언했으나, 앞서 있었던 언론 인터뷰에서 “당일 의무동에서 근무했다”고 말한 사실이 확인돼 위증 논란이 일었다.

당시 안민석 민주당 의원이 지적한 조여옥 대위의 7가지 거짓말 중 첫 번째는 인터뷰에서 4.16 참사일에 의무동에 있었다고 하더니 청문회에서 의무실에 있다고 말을 바꾼 것이다. 두 번째는 조여옥 대위의 인터뷰에 대해 의무실장은 보고받고 지시했다고 증언했지만 조여옥 대위는 혼자 결정했다고 한 것이다.

세 번째는 가글의 용도를 청문회 오전에는 모fms다고 했다가 오후에는 인후통에 쓴다고 한 답변, 네 번째는 귀국 후 가족만 만났다더니 여러 동기생을 만났다는 것, 다섯 번째는 태반주사를 10명 가까이 맞았다는 것이다. 이는 앞서 의무실장이 대통령만 맞았다고 증언한 것과 다르다.

여섯 번째는 언론 때문에 300만 원 호텔로 옮겼다고 주장한 것이다. 이전에 묵었던 하숙집 주인은 군이 시켰다고 주장한 바 있다. 마지막 일곱 번째는 귀국 후 군 관계자와 접촉한 적 없다고 했지만 이슬비 대위가 동행했다는 점이다.

세월호 7시간  검찰 발표가 있은 28일 청와대 홈페이지의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세월호 관련 청문회 위증한 조여옥 대위 징계 바랍니다’라는 게시물이 올라왔다.

청원 글을 올린 이는 “세월호와 관련해 아직도 밝혀지지 않은 의혹들을 철저하게 조사해서, 청문회나 특검 과정에서 위증한 사람들 중에 공적인 자리에 있는 사람이나 국가의 녹을 먹는 사람들이 있다면 이에 합당한 책임을 반드시 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공적인 자리에 제복까지 입고 나와서 뻔뻔하게 위증을 하던 군인, 위증을 교사 내지 방임했던 책임자들”이라고 특정했다. 이어 “대통령은 국군통수권자이기 때문에 적법한 절차를 거쳐서 반드시 강하게 책임을 물어주셔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청원에는 29일 오전 기준 14000여명이 참여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