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홍배 기자]검찰이 강원랜드 채용 비리에 연루된 의혹을 받는 자유한국당 염동열 의원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됐다.

강원랜드 채용 비리 수사단(단장 양부남 광주지검장)은 11일 염 의원에 대해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업무방해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고 밝혔다.

염 의원은 2013년 지역구 사무실 보좌관 박모(46)씨를 시켜 강원랜드 2차 교육생 채용을 청탁하는 데 관여한 혐의를 받고 있다. 염 의원은 전 보좌관에게 청탁 명단 증거인멸을 지시한 혐의도 받고 있다.

검찰은 지난달 8일 염 의원의 국회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하면서 관련 증거를 수집한 데 이어 지난 6일 염 의원을 소환해 15시간에 걸쳐 조사를 벌였다.

당시 피고발인 신분으로 검찰청사에 강원도 폐광지 자녀들을 우선 채용하도록 포괄적으로 노력해온 것이라는 취지로 혐의를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염 의원은 전 보좌관에게 청탁자 명단 삭제 등 증거 인멸을 지시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부인했으며, 최흥집 전 강원랜드 사장이 검찰에 '염 의원의 청탁이 있었다'고 진술한 데 대해선 "기억이 안 난다"는 취지로 답변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구속된 전 보좌관이 과거 최 전 사장 등에 채용 청탁을 하는 과정에 염 의원이 관여했는지, 이후 춘천지검에서의 수사에서 외압을 행사했는지 등을 집중 조사하고 있다.

수사단이 출범한 이래 현직 의원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법원의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은 13일쯤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현직 국회의원은 헌법상 불체포특권에 따라 회기 중에는 국회 동의 없이 체포·구금되지 않는다. 현재 국회에는 불법자금 수수 등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같은 당 홍문종 의원에 대한 체포동의요구서도 접수돼 있다. 다만 4월 임시국회는 2일, 8일 잇따라 본회의 개최가 무산되며 파행을 겪고 있다.

한편 염 의원은 10일 최승호 MBC 사장 등을 명예훼손 혐의로 서울서부지검에 고소했다.

염 의원은 지난 6일 MBC뉴스데스크를 통해 방영된 '[단독]염동열-최흥집, 청탁 대가로 도지사 후보 공천'이라는 보도에 대해 명예훼손 혐의로 MBC 최승호 대표이사 외 3명에 대한 고소장을 서울서부지검에 제출했다.

고소장의 주된 내용은 ▲(채용)청탁을 들어주는 대가로 최 전 사장을 새누리당 강원도지사 후보로 공전해주기로 한 것과 ▲염 의원이 당시 공천에 결정적 권한이 없었음에도 '절대적인 영향력을 행사하는'이라거나 '이 부정한 거래는 실제로 이뤄졌습니다'라고 확정적으로 보도한 점이다. 염 의원은 당시 강원도지사 새누리당 후보 공천은 경선으로 결정되어 사실무근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