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홍배 기자]3일 앞으로 다가온 남북 정상회담과 관련, 문재인 대통령이 "종전선언은 최소 남북미 합의 이뤄야 성공"이라고 밝힌 가운데 정치권에선 한반도 평화체제의 구체적인 청사진이 나돌아 관심을 끌고 있다.

한마디로 경청동지항 일이 진행되고 있다는 것이다.

정치권 관측을 종합하면 현재 국정원과 미국 CIA. 북한 통일선전부가 주체가 돼 남북정상회담시 정전협정을 종전협정으로 전환하고 북한군은 개성까지, 남한군은 파주까지 완전 철수하며 두 지역 사이에는 ‘평화지대’를 설정하는 방안을 집중 논의하고 있다는 것이다.

평화지대에는 남북한 이산가족들이 수시로 만날 수 있는 상봉장소 3개소가 설치되며, 비무장지대에는 철책선을 철거한 뒤 대형 스포츠타운 건설을 검토하고 있다는 내용도 나온다. 서울과 평양을 겨누고 있는 남북한의 모든 중화기도 평화체제에 맞춰 재배치가 추진된다.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최근 비핵화 쪽으로 전향적인 입장을 취하게 된 배경에 대해서도 언급되고 있다. 정치권 관계자는 “‘죽음의 백조’라 불리는 미국 B1-B폭격기가 평양 상공까지 비행한 뒤 유유히 일본으로 돌아간 적이 있었는데 북한 방공망은 이를 전혀 눈치채지 못했다고 한다”면서 “미국 측이 항공 촬영한 김 위원장 거처 등지를 보여주자 기존 입장이 완전 바뀌었다는 소문이 있다”고 전했다.

현재 이 내용은 청와대가 엠바고를 신청해 놓고 있으며 남북정상회담에서 공개될 것이란 얘기다.
 
 이에 대해 청와대 관계자는 24일 “사실 무근”이라고 주장했지만 정치권 일각에선 “협상 내용이 흘러나온 게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19일 언론사 사장단과 가진 간담회에서 “(남북정상회담이) 북미정상회담의 성공을 이끌어내는 길잡이가 돼야 한다”면서 “65년간 끌어온 정전체제를 끝내고 종전선언을 거쳐 평화협정 체결로 나아가야 한다”고 말해 한반도 평화체제 추진 의사를 공식적으로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