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호 기자]문재인 대통령이 다음달 12일 북미 정상회담이 열리는 싱가포르로 향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싱가포르를 방문할 것이란 관측이 나오면서, 문 대통령도 합류해 '북미 회담'을 '남북미중 4자회담'이 열릴 수도 있다는 전망이다.

하지만 다자외교가 아닌 양자 회담에서 제3국 정상이 합류하는 모습이 어색하다는 분석도 있다. 한중 정상이 합류하면 가까스로 이뤄진 북미 정상회담 본연의 집중도가 떨어진다는 우려 때문이다.

앞서 청와대는 내달 12일 미북정상회담이 열리는 싱가포르에 문재인 대통령의 방문 가능성을 부정적으로 내다봤다. 특히 "판문점에서 (미북정상회담을)한다면 자연스럽게 합류할수도 있었다"면서 미북의 정상회담 장소 선정에 아쉬움을 나타냈다.

청와대 관계자는 지난 11일 오전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분단의 상징으로 판문점의 역사와 맥락을 이해하고 있는 우리 입장으로선 판문점이 좀 더 낫지 않았을까 싶었는데, 미국과 북한의 입장이니 존중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나 시 주석이 싱가포르 비행기에 타기로 한다면 상황은 달라질 수 있다.

13일 청와대 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나 "앞날에 대해서는 장담 못하겠으나 지금까지 흘러온 흐름으로 보면 북미 정상회담을 하는데 중국이 같이하는 것이 자연스러워 보이지 않는다"면서도 "지켜보겠다"고 여지를 남겼다.

시 주석이 '싱가포르 북미회담'에 참여하면 한국전쟁 정전협정의 서명 당사자였던 미국(유엔 사령부 대표), 중국, 북한 정상이 한자리에 모인다는 의미가 있다. 당시 남한의 이승만 대통령은 '북진 통일'을 주장하면서 정전협정문 서명에 참여하지 않았다.

문 대통령이 이번에 싱가포르로 향한다면 한반도 분단의 당사국인 대한민국도 함께 해 상징성이 커진다.

아울러 북미회담 결과를 문 대통령과 시 주석이 직접 공유받는 계기도 된다. 비핵화 의제를 중심으로 한반도 주요국들이 입장 정리하는 자리로도 이어질 수 있다. 남북미중 정상이 싱가포르에서 '종전선언'을 밝히는 일정도 더해질 수 있다.

한편 빅토리아 코츠 보좌관은 지난 10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북미회담에 대한민국 대통령, 중국 주석 같은 외국 정상이 참여할 수도 있는가"란 기자 물음에 부인하지 않았다고 AFP·VOA 중국어판 등이 전했다.

6월 12일까지는 딱 한달이 남았다. 이 기간 동안 어떤 변수가 생길지 외교전문가 조차 예상이 어렵다는 반응이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