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호 기자]지난 2월 4일 자유한국당 소속의 법사위원장을 맏고 있는 권성동 의원이 인터넷 포털사이트 실시간 검색어 1위에 오르는 등 네티즌들의 비난글이 쏟아진 적이 있다.

이날 여론의 스포트라이트를 받은 이유는 안미현(39·사법연수원 41기) 춘천지검 검사가 전날(4일) MBC와 인터뷰에서 채용비리 수사가 진행 중이던 지난 4월 당시 최종원 춘천지검장이 갑자기 수사를 조기 종결하라고 지시했다고 주장하면서 그 중심에 권 의원이 있었기 때문이다.

이날 안 검사는 “사건 처리 예정 보고서였는데 당시 보고서는 결과가 불구속, 구속 열려 있는 상태였다”며 “김수남 총장님을 만나고 오신 뒤 그 다음 날 바로 내일인지를 해서 불구속하는 걸로 해라. 이렇게 지시를 하셨다”고 말했다.

안 검사는 또 “채용비리 사건을 수사하는 과정에서 몇 가지 확인된 내용에 의하면 전직 검찰 간부와 모 국회의원이 개입된 게 아닌가” 라며 “고검장과 그 다음에 권성동 의원...”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검찰은 최 전 사장을 불구속 기소하는 선에서 사건을 마무리했다. 그러나 검찰 수사가 부실하다는 비판이 끊이지 않자 검찰은 문무일 검찰총장 취임 후 지난해 9월 전면 재수사에 착수했다.

이날 안 검사는 재수사 과정에서 압수수색 등을 통해 사건 종결 당시 권 의원과 당시 모 고검장, 최 전 사장 측근 사이에 다수의 전화통화가 있었다는 사실도 확인했다고 주장했다.

결국 권 의원은 그동안 채용비리의 중심에 있던 강원랜드에 부정 청탁 압력을 행사했고 검찰 수사가 진행되자 외압을 행사한 '갑질' 의원으로 비난의 화살을 받게 됐다.

그리고 3개월이 지난 19일, 강원랜드 채용비리 관련 수사단(단장 양부남 광주지검장)은 권 의원에 대해 업무방해, 제3자 뇌물수수,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앞서 전문자문단이 꾸려져 마라톤 회의 끝에 고위 검사들의 외압 부분은 '불기소가 맞다'는 의견을 내고 수사단이 이를 따르면서 내홍은 일단락됐고, 수사단은 이날 권 의원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권 의원의 죄명는 자신의 옛 인턴비서를 포함해 10명 이상을 강원랜드에 취업시키기 위해 최흥집(67·구속기소) 전 강원랜드 사장에게 청탁한 혐의다.

강원랜드 수사단은 당초 지난 2일 권 의원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할 방침이었으나, 문무일 검찰총장이 권 의원의 외압 부분에 대해서 대검 전문자문단의 심의를 받도록 지휘했다. 이에 따라 외부전문가들로 구성된 전문자문단은 18일 오후 회의를 통해 권 의원의 수사 외압 의혹에 대한 범죄사실을 확정했다.

이에 대해 권 의원은 지난 17일 입장문을 내고 "저는 강원랜드 채용에 관여했거나 개입한 사실이 일체 없으며, 이와 관련해 위법행위나 비리를 저지르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또 강원랜드 수사단을 향해 "진실을 덮고 사건을 여론수사, 여론재판으로 변질시키고 있다"고 비난하기도 했다.

권성동은 누구?

권 의원은 2008년 이명박 정부 초기 대통령실 민정수석실 비서관으로 일하다 2009년 재보선을 통해 국회의원에 당선됐다. 강릉에서만 3번 출마해 모두 당선됐다.

그는 2016년 ‘국정농단’ 사건을 계기로 새누리당을 탈당해 바른정당에 입당했다가 지난 5월 바른정당을 탈당해 한국당에 재입당했다.

2014년에는 정부세종청사에서 진행된 고용부 국정감사장에서 스마트폰으로 비키니를 입은 금발의 외국여성 사진을 보는 사진이 포착돼 논란이 되기도 했다.

영장 청구 후 어떻게 되나?

앞으로 남은 절차는 권 의원의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이다. 현재 임시국회 회기 중이어서 국회의 체포동의안이 처리돼야 영장실질심사가 열릴 수 있다.

이에 따라 권 의원의 구속 여부 결정까지는 시간이 다소 걸릴 전망이다. 염동열 의원은 지원자 수십 명을 부당 채용하도록 강원랜드에 청탁한 혐의(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등)로 이미 구속영장이 청구됐으나 한 달 넘게 영장 심사가 열리지 않고 있다.

권 의원 체포동의안은 검찰의 영장 청구 이후에도 법원의 체포동의요구서 송부와 대검·법무부 이송, 국무총리 결재 및 대통령 재가, 국회 제출 등의 절차를 거쳐야 하는 만큼 국회 본회의 상정까지는 다소 시일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과연 산 넘고 물 건넌 권 의원의 영장 청구가 어떻게 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