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상직 장관 "방만경영 개선 부족한 公기관장, 조기 교체할 것"

"공공기관장 위기의식 부재"…내달까지 계획 보완해야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공공기관 변화에 대한 국민 요구를 직시하고 위기 상황이라는 인식 하에 변화를 위해 노력할 것을 강도 높게 요구하는 등 공공기업들의 방만경영 개선을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윤 장관은 23일 열린 산업부 산하 공공기관장 간담회 자리에서 "부채 감축, 방만경영 개선에 대한 의지와 실행력이 부족한 기관장은 임기에 관계없이 조기 교체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같은 직접적 경고는 에너지공기업이 제출한 부채 감축, 방만경영 개선 계획을 직접 평가한 결과 기관장의 위기의식과 실천 의지가 없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윤 장관은 에너지공기업에 내달 중 분기별 실행계획 등이 보완된 개선계획을 제출하도록 주문했으며 부채 중점 관리 대상 기관 11개사(한전·한수원 및 발전 5개사·가스공사 등)와 방만경영 우선개선 대상기관 5개사(강원랜드·한전기술 등)를 대상으로 4대 보험료 등 경직성 경비를 제외한 경상 경비를 10% 이상 줄이는 방안을 마련하도록 했다.

또 에너지공기업 본부 인력의 최소 20% 이상을 현장으로 재배치하고 인력 증원도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기술·기능직 중심으로 충원하도록 했으며, 투자재원 조달 과정에서 부채가 증가하지 않도록 기관장 책임으로 창의적인 방법을 강구하라고 지시했다.

아울러 해외지사 정리 및 공동 운영, 발전 자회사의 연료 공동 구매 확대 등 추가적인 비용 절감 방안을 검토하라는 주문도 나오는 등 기업 전반에 걸친 개선방안을 주문했다.

산업부 산하 공공기관들은 현재 마련 중인 부채 감축, 방만경영 계획을 재검토하고 보다 강도 높은 자구계획을 마련하기로 했다.

특히 부채 규모가 큰 에너지공기업을 중심으로 해외사업 구조조정, 보유 출자지분 및 부동산 매각, 사업 추진 방식 전면 재검토 등 다양한 실행 방안이 논의됐다.

부채가 증가하면서 급증한 기업어음(CP) 발행과 관련해 이사회 의결 절차 신설 등 관리 체계를 강화하는 방안도 마련됐으며 최근 개정된 상임이사 기본연봉 및 비상임이사 수당의 상한은 내달부터 적용된다.

산업부는 산하 공공기관의 정상화 대책이 충실히 이행될 수 있도록 '산업부 산하 공공기관 정상화 협의회'를 구성하고 내달 중 분기별 개선계획이 포함된 기관별 정상화 계획을 받기로 했다. 이행 실적은 매달 주기적으로 점검된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