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홍배 기자]첫 북미 정상회담이 성공적으로 개최될 경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미 플로리다 주에 있는 자신의 별장 마라라고로 초청하겠다고 밝혔다.

블룸버그통신은 6일(현지시간) 트럼프 대통령이 오는 12일 싱가포르에서 열리는 사상 첫 북미 정상회담이 잘 될 경우 김 위원장에게 올 가을 마라라고 후속 정상회담을 제안하는 안을 생각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마라라고는 플로리다주 팜비치에 위치한 트럼프 대통령의 개인 별장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마라라고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등 여러 정상들과 회동한 바 있으며 휴가 때에도 종종 이 곳을 찾아 골프를 즐긴다.

켈리엔 콘웨이 백악관 고문은 6일 기자들과 만나 북미 정상회담에 관해 "한 번 회의나 대화보다 더 많은 게 있을 수도 있다"며 핵협상에 '2, 3, 4, 5번'의 회의가 필요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백악관은 북미 정상회담이 12일 오전 9시(한국시간 오전 10시) 싱가포르 센토사섬 카펠라 호텔에서 개최된다고 밝혔지만 구체적인 일정은 공개하지 않았다.

블룸버그통신은 첫 번째 북미 정상회담이 잘 마무리된다면 회의 당일은 물론 이튿날인 13일에도 더 많은 행사가 열릴 것이라고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싱가포르 일정에는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 존 켈리 백악관 비서실장, 존 볼턴 국가안보보좌관 등이 동행할 예정이다.

미국 대표단에는 앤드루 김 중앙정보국(CIA) 한국임무센터장, 앨리슨 후커 국가안보회의(NSC) 한반도 보좌관, 조 헤이긴 대통령 부비서실장 등도 포함된다.

마이크 펜스 부통령과 제임스 매티스 국방장관은 대표단에 참여하지 않는다.

북미 협상을 이끌어 온 폼페이오 장관은 북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수주째 매주 8~10시간의 브리핑을 통해 트럼프 대통령을 준비시키고 있다고 전해졌다. 김 센터장도 브리핑을 지원해 왔다.

콘웨이 고문은 "대통령이 광범위한 브리핑을 받았고 매우 잘 준비돼 있다"고 말했다.

트럼프 행정부는 싱가포르 북미 정상회담에서 김 위원장이 핵무기 포기와 관련한 시간표를 약속하길 바라고 있다고 블룸버그통신은 보도했다.

한 미국 정부 관계자는 백악관이 회담 성공 여부의 책임을 북한에게 지우길 원하고 있다며, 트럼프 대통령이 김 위원장에게 어떤 양보도 해선 안 된다는 조언을 받고 있다고 전했다.

또 다른 관계자들은 트럼프 대통령이 회담이 잘 되지 않을 경우 회의를 박차고 나올 작정이지만, 김 위원장과 죽이 잘 맞는다면 마라라고 후속 회담을 제안하는 안을 생각 중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