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호 기자]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2일 열리는 북미정상회담을 이틀 앞두고 10일 오후 싱가포르에 도착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오후 2시 36분(한국시간 3시 36분) 에어차이나 소속 보잉 747기 항공기를 타고 싱가포르 창이공항에 도착했다.

북한 김 위원장이 중국 방문과 판문점 남북 정상회담 때마다 탑승헀던 방탄차량은 이날 오후 3시3분경(이하 현지시간) 창이국제공항 T2 VIP컴플렉스에서 경호를 받으며 빠져나왔다.

사이드카 13대가 선두에서 도로를 통제한 뒤 차량들이 줄지어 나왔다. 북한 조선중앙TV로 추정되는 북한 매체가 선두 행렬에서 뒤따르는 김 위원장 차량을 촬영하며 빠져나간 뒤 곧이어 김 위원장의 벤츠 차량이 번호판을 검은색 천으로 가린 채 모습을 드러냈다. 창문도 짙은 커튼을 쳐서 내부가 전혀 보이지 않을 정도였다.

김 위원장의 벤츠 차량 뒤에 10여 대의 차량이 VIP 컴플렉스를 빠져나간 후 VIP 컴플렉스 구역은 문이 닫혔다.

김 위원장은 이날 오전 평양에서 에어차이나 소속 747 항공기를 타고 싱가포르로 왔다. 항공기는 오후 2시36분경 창이공항에 착륙했다.

김 위원장 일행은 곧장 숙소가 위치한 다운타운으로 이동하고 있다. 싱가포르 당국은 이날 오후 1시30분경 창이공항에서 탕린구역으로 이어지는 도로를 2시30분경부터 통제할 거라고 발표하기도 했다.

앞서 김 위원장의 화물기 일류신(IL)-76이 이날 오전 창이공항에 도착했으며, 늦은 오후 참매-1호와 같은 기종인 IL-62 항공기가 늦은 오후에 싱가포르에 도착할 예정이다.

김 위원장은 이날 오후 3시40분경 숙소인 세인트리지스 호텔에 도착했다. 김 위원장은 늦은 오후 리셴룽 싱가포르 총리를 접견할 예정이다.

 
한편 발라크리쉬난 싱가포르 외무장관은 이날 트위터에 "방금 싱가포르에 도착한 김정은 위원장을 환영한다"는 트윗과 함께 비행기 트랙에서 내린 김 위원장을 직접 영접한 사진을 함께 올렸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